지매니저 대리점 중에서 인텔 8~9세대 메인보드까지는 AsRock 메인보드를 선호한다는 업체가 비교적 적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조사한 인텔의 10세대 제품부터는 AsRcok 메인보드를 PC방에 납품하고 있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AsRock의 인텔 10세대 전체 메인보드 라인업의 주요 특징은 CPU 전원부 및 커패시터 디자인을 강화한 부분입니다. PC방 시장은 품질과 가격에 중심을 둔 가성비를 중요한 기준으로 생각하는데, 대리점이 AsRcok 모델을 많이 언급하였다는 것은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AsRock B460M 스틸레전드는 2.5기가 랜카드를 장착한 메인보드 중에서도 저렴한 모델입니다.

 

AsRock B460M 스틸레전드 스펙 정보-에즈윈

 

지매니저 솔루션 부팅 테스트 – 노하드 시스템

  • 테스트는 빠른 부팅 속도가 아닌 PC방 솔루션 메인보드 호환성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 윈도우10 최적화, 네트워크 등 주변 환경에 따라 부팅 속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지매니저 솔루션 부팅 테스트 – SSD 시스템

PC방 SSD 시스템은 삼성 970 Evo Nvme, 마이크론 1300(S-ATA) SSD를 활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미지 빌드 모드 뿐만 아니라 백그라운드 패치, 부팅 등 PC방 솔루션 주요 기능에서 오류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지매니저 PC방 솔루션 호환성 테스트는 모두 윈도우10 1909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지매니저 시스템에서 과부하 테스트

인텔 I5-10400 + AsRock B460M 스틸레전드-에즈윈 메인보드 조합으로 간단한 방법으로 과부하 상태를 점거하였습니다. 아주 가끔 메인보드 전원부 디자인이나 파워가 부실하면 테스트 중간에 PC부품이 손상될 위험도 있습니다.

CPU 사용률을 최대 상태로 약 15분간 활성화하였습니다. CPU 최대 온도는 약 68도, AsRock B460M 스틸레전드 메인보드 역시 역할을 원만하게 수행하면서 스로틀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과부하는 오픈 케이스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PC방 실내 온도, 케이스 등 환경에 따라 온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 장치

저장 장치로는 2개의 M.2 포트를 제공하며, 1개의 와이파이 모듈을 장착할 수 있는 소켓을 제공합니다. 메인보드제조사 및 모델명에 따라 M.2 슬롯이 두 개면 최대 속도의 차등을 두기도 합니다. 하지만, AsRock B460M 스틸레전드는 두 개 모두 최대 32Gb/s의 Gen3 x 4 모드를 지원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S-ATA3 포트는 모두 6개를 지원하는데, M.2_2번에 S-ATA 타입을 사용할 경우 S-ATA3 포트 3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I/O 입출력 포트

USB2.0, PS2, HDMI, DP포트, USB 3.2 Type-C, USB 3.2 Type-A, RJ-45(랜), 오디오 포트를 지원합니다. USB 2.0 x 2, USB 3.2 Type-A x 4, 총 6개의 포트를 지원하고 있어서, PC방과 일반 소비자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AsRock B460M 스틸레전드 – 에즈윈는 인텔 10세대 프로세서를 지원하며, 제조사들이 자사의 최고급형 모델에서 사용하는 Dr. Mos, 고성능을 상징하는 블랙 캐패시터 전원부 디자인을 적용한 가성비가 매우 좋은 메인보드입니다.

AsRock B460M 스틸레전드 – 에즈윈 메인보드의 최대 장점은 CPU 전원부 디자인으로 현재 국내 유통되는 B460 모든 제품과 비교하여도 리얼 페이즈 디자인, 알루미늄 방열판 면적은 최상위 수준의 구성입니다.

AsRock 자사의 상위 모델인 H370, Z490 스틸레전드와 동일한 전원부 구성에 방열판 면적은 오히려 더 커서 RGB 튜닝과 CPU 오버클럭에 관심 없는 사용자에게는 Z490 최상위 시리즈 일부 모델의 팀 킬도 가능한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제품입니다.

여기에 리얼텍 RTL8125 2.5기가 랜카드까지 있어서 게이머의 감성과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PC방 프리미엄 좌석과 잘 어울리는 메인보드입니다.

 

  • AsRock B460M 스틸레전드 – 에즈윈 메인보드는 전국 3,000개 이상의 PC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매니저 PC방 솔루션에도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