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
87%
평점

PC방 솔루션 서버에 알맞은 메인보드!
합리성 높은 가격에 IPMI 기능은 덤~!

  • 가성비
    10
  • 디자인
    7
  • 호환성
    9
  • User Ratings (2 Votes)
    6

▲ 에즈락 E3C224 박스를 개봉한 후 포장상태

2017년, 현재 PC방 노하드 솔루션 서버에 적합한 메인보드를 출시하고 있는 제조사는 2군데가 있습니다.

하나는 서버용 워크스테이션 보드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에이수스(ASUS), “역시 연구소 보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에즈락(AsRock)이라는 두 군데 제조사입니다.

한 때, 기가바이트가 GA-6LASH, GA-6LASL, GA-6ALXG 등 듀얼랜과 쿼드랜을 지원하는 저가형 워크스테이션 보드를 출시하였지만, 바이오스 부팅속도가 매우 느린 현상과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들으면서 현재는 서버용 제품이 나와도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사실, 스펙을 보면 서버 메인보드 시장 조사를 잘못한건지, 쓸만한 제품이 없는 것도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에즈락 E3C224

당시, 서버용 워크스테이션 보드 시장은 에이수스(ASUS), 기가바이트(GiGAByte)의 경쟁 구도를 보였습니다. 기가바이트는 낮은 가격이 최대 장점이였지만, 메인보드 안전성에 대한 의문을 원활하게 해소하지 못하여, 시간이 지날 수록 가격이 좀 더 비싸더라도 안전성이 좋은 에이수스 보드를 선택하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두 제조사의 희비는 품질뿐만 아니라 A/S 서비스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에이수스는 아이보라, STCOM이 A/S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면서 빠른 업무 처리 능력을 제공하였지만, 기가바이트는 메인보드를 대만으로 보내서 수리를 한 후에 다시 국내로 반입하는 RMA 서비스 형태로 처리하여 대응도 느린 편이였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고장난 메인보드는 제품 맞교환과 같은 신속한 대응을 원하지만,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수입사는 재고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여서, 서버 유지보수를 위해 하루가 급한 사용자의 기호와는 맞지 않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기가바이트 사례를 들은 이유는 에즈락(AsRock)이 출시한 서버용 메인보드 라인업 전체를 둘러보면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스펙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력을 느낄만한 요소가 충분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제품에 신속한 A/S 서비스까지 더 한다면 “역시 믿고 쓰는 연구소 보드”라는 믿음을 주어 에즈락(AsRock) 메인보드가 서버 워크스테이션 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당 메인보드는 ‘명인일렉트로닉스’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이 업체는 인텔의 제온(Xeon) 서버용 CPU까지 취급하여 서버 시장에 특화된 기업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전원부, 인텔 프로세서 지원

에즈락 E3C224 메인보드는 인텔 C224 칩셋을 사용하여 인텔 하스웰 프로세서인 LGA1150 방식을 지원합니다. 전원부 출력은 넉넉하게 구성된 편인데, 대응해야 할 프로세서 최대 출력이 95W라는 점에서 6페이즈 디자인 구성은 부족함이 없습니다.

메모리는 DDR3 ECC UDIMM 듀얼채널을 지원하며, 최대 32GB까지 확장할 있습니다.

인텔 하스웰, 하스웰 리프레쉬, 브로드웰 프로세서를 지원하여 목록이 굉장히 많은데, 자세한 CPU 모델명은 아래 에즈락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S-ATA 컨트롤러

에즈락 E3C224는 S-ATA3 x 4개, S-ATA2 x 2개를 지원합니다. 하얀색이 S-ATA3, 파란색은 S-ATA2 포트입니다.

이 제품은 두 개의 마벨 SE9172 컨트롤러 기능도 지원하는데, 마벨 컨트롤러 활용한 레이드 기능은 MS 윈도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닥터 디버그 기능

▲닥터 디버그 LED 표시 기능

▲ 코드별 증상 사례(출처: 명인일렉트로닉스)

닥터 디버그는 컴퓨터에서 발생한 하드웨어 오류를 메인보드가 감지하여 사용자에게 코드별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메인보드 내장형 USB 포트

▲PC방 솔루션 키락

닥터디버그 LED 램프 하단을 보면 하나의 USB 포트를 지원합니다. 일부 PC방 노하드 및 솔루션은 USB 형태의 인증이나 보안 장비를 사용하는데, USB 키락이 중요한 관계로 PC 본체에 노출되는 것보다 내부에 보관하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일부 솔루션에서는 유용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메인보드 포트 구성

에즈락 E3C224는 PS2, IPMI x 1 랜 포트, USB 2.0×2, COM Port, D-Sub VGA Port, USB 3.0 x2, 인텔 i210 x 2 랜 포트 확장 포트를 제공합니다. 인텔 i210 랜 카드는 두 개의 포트를 합쳐, 2GB로 대역폭을 늘릴 수 있는 네트워크 팀구성 기능도 지원합니다.

│Aspeed AST2300. 온보드VGA

에즈락 E3C224는 ASPEED사의 4세대 서버 매니지먼트 프로세서, AST2300 온보드 VGA를 장착하였습니다.

AST2300은 IPMI를 통한 시스템 자원 모니터링, 원격 전원 관리, 운영체제가 다운된 상태에서도 바이오스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과 2D VGA 어댑터를 통합한 프로세서입니다.

여기에 AsRock MegaRAC SP 소프트웨어를 통해 원격 조정, 전원 관리, 상시 모니터링과 진단이 가능하여,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서버 관리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IPMI 핵심기능

▲AsRock IPMI 메인 페이지 및 원격제어

에즈락 E3C224의 핵심은 IPMI 메인보드 컨트롤러 기능입니다. IPMI는 서버의 전원 On, Off 뿐만 아니라 서버 원격제어, 바이오스 변경 등 서버 관리자에게 아주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서버가 특수한 상황에 서버 전원이 꺼져도 원격으로 다시 전원을 키고 시스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헐러벌떡’하면서 현장으로 뛰어갈 일이 없는 편리한 관리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에즈락 E3C224 IPMI 기능을 활용하여 만든 동영상입니다. 활용 예제로 보고나면 “아~ 굿!”이라는 표현과 함께 빠른 이해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에즈락 IPMI는 에이수스의 iKVM과 동일한 기능인데, 별도 구매품인 iKVM 장비 값도 꽤 비싼 편입니다. 그런데, 20만원 초반의 저렴한 에즈락 메인보드는 IPMI 고급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어 ‘그냥 매우 좋은 서버 메인보드’라는 표현이 딱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아참~! 한 가지 깜빡하고 안 알려드린 부분이 있어요. IPMI 기능은 자바7에서만 작동하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안됩니다.!!

▲인텔 제온 1231 V3

▲인텔 제온 1231 V3

▲ 에즈락 E3C224 + 인텔 제온 1231 V3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