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2가 PC방 게임 시장에서 5위를 기록하면서,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MMORPG 장르에서는 1위를 기록하면서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집에서 플레이하는 개인 사용자에게는 해당 없는 내용이지만, PC방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이온2 뿐만 아니라, 엔씨소프트 게임 전체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바로 게임 옵션 클라우드 기능입니다.
게임 매니아 성향의 개인 사용자가 PC방을 방문한다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무엇일까?
게임 접속하고 “옵션 설정”입니다. 자신이 하던 키 스타일과 그래픽 등으로 설정 값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PC방은 과거 하드디스크, PC방 노하드 솔루션을 사용하는 현재와 관계없이, PC방 마다 기본 옵션 값이 모두 다르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배틀그라운드를 예제로 들면, 게임 옵션 클라우드 기능이 있고, 내가 게임을 하는 장소와 관계없이 환경설정→불러오기로 3초만에 그래픽, 키 설정 등을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과거 아이온을 해본 사용자라면 공감할 것입니다. 먼저 게임 설정 변경하고, 허수아비 붙잡고 스킬 연습을 합니다. 매번 PC방을 방문할 때 마다 옵션 설정을 수정합니다.
여기에, PC방을 방문한 게임 매니아가 여러 명이라면?? 절충 값을 찾는 것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온2가 컨텐츠, 그래픽, 조작감 등 아주 만족스럽고 좋지만, 범용성은 아이온의 2008~2012년의 황금기 시절에서 변화가 없어 보인다는 것입니다.
개인 성향을 완벽하게 맞출 수 있는 방법은 게임사가 지원하는 게임 옵션 클라우드 기능입니다.
클라우드 기능이 있다면, 게임 장소와 관계없이 자신의 스타일 그대로 간단하게 맞추고, 게임을 즐기는 방향도 한결 수월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