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PC방 주요 게임 대부분 PC방 혜택 제공 중
명백한 게임법 위반에도 수년째 성업 중, 관리·단속 없었나
2023년 강원도 인제 ‘펜션 PC방’에 버금가는 황당한 사건
온라인게임 PC방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한다며 대놓고 홍보하고 있는 모텔이 수년째 성업 중인 것으로 밝혀져 큰 논란이 예상된다.
현행법상 숙박업소에서 게임물을 제공하는 자체가 불법이기 때문에 관리·단속 주체인 지자체의 직무유기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지난 2023년 강원도 인제 ‘펜션 PC방’에 버금가는 사건으로 꼽힐 전망이다. PC방 혜택 제공은 이와 별개로 또 다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G 모텔은 홈페이지, 숙박앱 등에서 집객을 위한 홍보 수단으로 PC방 프리미엄 혜택 제공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해당 모텔은 PC방 혜택 40시간과 숙박까지 포함한 금액이 단돈 5만 원에 불과하다며, 지역에서 유일한 서비스임은 물론 전국에서도 이 같은 서비스는 손에 꼽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해당 모텔 광고에 따르면 PC방 프리미엄 혜택이 제공되는 게임은 △‘리그오브레전드’ △‘FC 온라인’ △‘발로란트’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메이플스토리’ △‘서든어택’ △‘오버워치2’ △‘로스트아크’ △‘던전앤파이터’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카트라이더’ 등 게임사를 막론하고 사실상 PC방 주요 게임 대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PC방 프리미엄 혜택이 모텔에서 제공된다는 사실에 대해 한 게임사 관계자는 “PC방이 아닌 곳은 가맹 계약 자체가 불가능하다”라며 선을 그었다. 주기적으로 지피방, VPN 업체 등을 모니터링하는 게임사 입장에서 황당한 소식인 셈이다.
실제로 행정안전부의 2024년 3월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 및 복합유통게임시설제공업 등록현황을 살펴봐도 G 모텔 주소지로 등록된 PC방은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게임사에 정식으로 가맹했을 가능성은 희박한 것이다.
그렇다면 PC방이 아닌 곳에서 어떻게 PC방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것일까? 가능성은 지피방 업체와의 협력 또는 원격PC방 서비스 활용 등 두 가지 정도로 유추할 수 있다.
해당 모텔에 PC방 혜택이 직접 제공인지 지피방과 연계된 서비스인지를 묻자 모텔 관계자는 “우리 모텔은 PC방과 똑같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지피방과 관련이 없다고 답했다. 다만 관계자가 ‘지피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보여 지피방과 연관성이 없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또 다른 가능성은 인근의 PC방 등 원격PC방을 운영하는 업체와의 협업인데, 지피방이나 원격PC방 모두 PC방 혜택 외부 유출에 해당하기 때문에 게임사 약관 위반으로 인한 제재 등 폐업을 각오하지 않고는 시도하지 않는 방법이다. 특히 객실 PC에 PC방 관리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돼 정확한 서비는 경로는 좀 더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방법이 어찌됐든 숙박앱에 등록된 G 모텔의 2천 개가 넘는 후기에는 PC방 혜택을 잘 즐겼다는 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이에 해당 모텔의 게임물 및 PC방 혜택 제공은 사실인 것으로 보이는데, 관할 지자체와 문화부의 단속이 수년째 이뤄지지 않은 점은 석연치 않다.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에서는 게임제공업소가 아닌 업소의 게임물(PC) 설치 대수를 제한하고 있다. 관련법에 따르면 모텔 객실에 들여놓을 수 있는 PC는 2대 이하로, 객실당 2대가 아닌 모텔 객실 전체를 통틀어 2대 이하로 제한한다는 뜻이다.
이와 관련해 청주시 숙박업 인허가 담당자와 전화 통화를 시도했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부재 중이라는 답변만 돌아와 인터뷰는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지난 2023년 강원도 인제군의 한 펜션에서 PC방(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으로 등록해 불법 영업을 하다가 본지 보도 이후 문화부 산하 게임물관리위원회와 해당 지자체 합동 실사를 받고 폐업하는 등 큰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