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G 하드웨어 시장 흐름의 변화
2024년 1월 작성일 기준. 1G 네트워크를 장착한 인텔 H610 보급형 메인보드는 9만원대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5G 네트워크를 장착한 인텔 B760 이상을 사용한 2.5G 제품은 13만원 수준이지만, 메인보드 제조사 간의 가격 조정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불과 얼마전만 하여도 2.5G 모델은 최상위 메인보드 라인업 칩셋에만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출시할 모델 중에 2.5G를 기본 장착한 보급형 메인보드를 준비 중에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따라서 2024년은 2.5G 메인보드가 더욱 활발해지는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메인보드 내장형 2.5G 랜카드를 추천하는 이유?
외장형 랜카드는 저렴하고, 방열판이 있어서 발열해소에는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PC방은 크기가 작은 메인보드(M-ATX규격)를 사용하는데, 여기에 외장형 랜카드를 장착하면 랜카드 후면이 그래픽카드 쿨러와 맞닿아서 쿨링 효과 감소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라이저 카드로 임시 해결은 가능하지만, PC유지 보수에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5G PC방 솔루션 도입 방향성을 고민 중이라면, PC의 안정성과 관리가 편리한 2.5G를 기본 내장한 메인보드를 구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1G / 2.5G 모두 지원하는 ‘네티스’ 스위치
2.5G 스위치는 2.5G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1G, 2.5G 규격을 동시에 지원하여서 규격을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2.5G PC방 솔루션을 한 번에 도입하는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일부 좌석만 먼저 2.5G를 사용하면서, 손님들의 반응을 살펴본 후에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2.5G 스위치 구입시 주의점
국내 2.5G PC방 솔루션은 도입 초기 단계지만, 2.5G 스위치를 찾는 PC방은 증가하고 있는 흐름입니다. 2.5G 스위치를 찾는 소비자의 니즈를 억지로 맞춰주려고 하다 보니 방송통신위원회 산하의 전파인증을 받지 않는 불량 제품을 PC방에 공급하는 사례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파인증은 불량 전자제품이 판매되는 것을 막아 소비자를 보호하고, 혼선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입니다. 또 워런티(A/S)를 보장하지 못하는 해외직구 제품에 고가에 납품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PC방은 오랫동안 거래한 업체라도 2.5G 스위치를 구입할 때 반드시 전파인증과 워런티(A/S)를 확인하고 구입하여야 나중에 불필요한 구설수에 휘말리는 일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규 오픈과 서버 업그레이드 매장은 2.5G PC방 솔루션까지 대비
PC방에서 유통되고 있는 일부 2.5G 스위치들의 대략적인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5G 스위치는 1G 보다 개당 약 30% 정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초기 도입 비용은 2.5G 스위치가 비싸지만, PC방 업그레이드를 할 때 1G를 매각하고, 다시 2.5G 스위치를 구입하는 등 불필요한 이중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방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면, 2.5G 스위치를 구입하는 것이 중장기적 안목에서는 이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파인증과 공식 워런티(A/S) 센터를 모두 갖춘 “네티스” 제품을 추천
2.5G 가격과 성능 비교표에서 스펙(최대 40G 지원)과 전파인증, 가장 긴 워런티(A/S), 국내 공식 서비스 시설 등 세부 내용을 따져본다고 가장 추천할 만한 제품은 “네티스 스위치”입니다.
지매니저는 네티스 2.5G 스위치를 약 3달간 PC방 사전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장시간 사용에도 부팅이 안되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2.5G 스위치 쿨링도 좋아서 오랜 사용에도 손님PC에 검증된 2.5G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만약, 나는 이것저것 따지기 불편하고, 스위치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2.5G 스위치는 제조사가 “네티스” 제품인지만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