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사전 승인 없는 가상사설망(VPN) 서비스는 인정하지 않기로 하여 사실상 불법화를 하였습니다. 전국에서 VPN을 통한 편법적인 인터넷 우회접속을 제한하며, 단속은 오는 2018년 3월31일까지 진행됩니다.
중국은 미국, 유럽의 언론매체 접속을 막고, 뉴욕타임스(NYT)의 영문판과 중국어판 뉴스앱을 삭제하였으며, 중국에서 아예 뉴욕타임스 콘텐츠를 볼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중국내 상당수 네티즌들은 인터넷 감시시스템인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의 영향으로 차단된 사이트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그 결과, 중국내 외국계 기업이나 네티즌은 만리방화벽을 우회할 수 있는 VPN을 사용하여, 다른 국가의 모바일 및 PC게임에 접속할 수 있어 광범위한 기술을 제공해 왔습니다.
▲중국의 한 PC 게임 작업장
▲중국의 모바일 게임 작업장
지금부터는 중국내 VPN을 포함한 개인, 임대 전용선 사업자는 통신주관 부처의 승인을 얻지 않고는 해외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할 수 없도록 합니다. 이는, 중국 네티즌을 상대로하여 해외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중계 역할을 하였던 VPN 서비스는 불법화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은 VPN 서비스를 해외 ‘불순한 콘텐츠’의 유입 창구로 보고 지난 수년간 VPN 사업자들을 상대로 단속을 벌여왔습니다. 인터넷 사업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면서 ‘그린 VPN’과 ‘슈퍼 VPN’ 등 중국 대형 VPN 서비스 업체들은 이미 당국의 지시로 폐쇄되었습니다.이에 따라 중국 국내 게임업체들 대상으로 이뤄져 왔던 ‘작업장’도 크게 감소할 전망입니다.
이번 결과로 VPN 서비스가 원천 차단되면 중국 작업장들이 앞으로 국내 게임에 접속할 수 없거나 힘들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VPN 서비스 외에도 접속 차단 지역을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 작업장이 새로운 접속 방법을 찾으면 다시 확산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의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