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CPU 순위는?

PC방 업계가 전국 주요 도시 및 제주도 등 관광지를 중심으로 다시 활기를 찾으면 PC 업그레이드를 상담하는 매장이 많습니다. 따라서 최근 CPU 판매량을 기준으로 대중에게 인기가 많은 PC 사양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PC 선택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6월 쿠팡 CPU 판매량 순위>

1위~10위까지 인기 CPU는 인텔 제품 7개, AMD 제품 3개로 집계되었습니다. 인텔은 10세대부터 12세대까지 제품군이 다양하고, AMD는 4세대 일부 게이밍과 사무용 제품의 인기도가 높은 편입니다. 인기 순위에서 주목할 부분은 CPU는 6코어 12쓰레드가 표준 PC에 해당하는 사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CPU 판매량과 가격 데이터는 인터넷 쇼핑몰 ‘쿠팡’, 가격비교 ‘다나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고, 가격은 날짜별로 변동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게임에 중요한 부품은 CPU일까? 그래픽카드일까?

<발로란트 FPS 변화 비교>

가상화폐 영향으로 그래픽카드 가격이 상승하였고, 작년 보다 많이 떨어졌지만 여전히 약간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있습니다. PC방 업계, 소비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게임 효율성이 좋은 궁합을 고민하게 됩니다.

라이엇 게임의 인기 게임 발로란트를 기준으로 CPU, 그래픽카드 체급별 게임 성능 차이를 비교하였습니다. CPU는 인텔 i5-10400과 i5-12400의 성능 차이는 약 4% 수준입니다. 반대로 그래픽카드 성능을 올리면 최대 18%의 큰 게임 성능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콜오브듀티: 워존 프레임 변화 비교>

블리자드의 글로벌 게임 콜오브듀티:워존도 CPU보다는 그래픽카드 성능에 게임 프레임 변화 폭이 최대 28% 차이가 있을 정도로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PU, 메인보드에서 절약한 비용으로 한 단계 높은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것도 게임 가성비를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낮은 가격에만 너무 집중하면 PC 시스템의 안정성과 연결되는 내구성을 놓치는 경우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텔, AMD CPU는 반드시 정품을 사용하고 메인보드는 에이수스(ASUS), MSI, 기가바이트(GIGABYTE), 애즈락(ASRock) 글로벌 4대장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