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악조건으로 막대한 영업 손실

<게임트릭스 PC방 데이터 활용>

국내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병 환자는 2020년 1월에 첫 양성 반응자가 발견되었습니다.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감염병 환자가 발생한 지역의 PC방 가동률은 약 15% 수준으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발생 지역을 외에 지역도 약간의 하락세는 있지만, 약 20% PC가동률을 유지하면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PC방은 방역 방침 강화 방침으로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으면서, 전국 모든 PC방이 2020년 3월부터~2022년 4월까지 불황기에 빠지게 됩니다.

<게임트릭스 PC방 데이터 활용>

2020년 PC방이 감염병에 취약한 다중 시설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추측 여론과 함께 영업제한이 시작되었고, 20%의 PC 가동률은 15%로 하락하면서 영업에 큰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특히, 2021년 영업 제한 지역이 확대되면서 인천 지역은 약 10%의 저조한 PC가동률을 기록하면서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낸 지역으로 손꼽힙니다.

다시 활력을 찾고 있는 PC방

<게임트릭스 PC방 데이터 활용>

PC 가동률은 20% 미만이 되면 영업성이 낮은 편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0년 영업제한을 시작하면서 고객이 감소하였으며, 감염병 확산세가 가장 높았던 2022년 상반기는 10개 중 9개 매장 영업이 어렵다고 판단할 정도의 매우 심각한 상황을 맞이하기도 하였습니다. (위 데이터는 수치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게임트릭스 PC방 데이터 활용>

PC방은 오랜 불황기를 정리하고 최근 5월부터는 2021년 수준의 방문자를 회복하였고, 다시 활력을 찾으면 PC 업계 뿐만 아니라 게임 산업과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 인기 장소로 다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