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축 스위치>

비스프링 방식의 멤브레인은 서로 다른 제품이라도 거의 비슷한 키감이지만, 스프링 방식의 기계식 키보드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축 스위치가 있습니다. 다양한 축 스위치 종류는 게이머에게 모두 다른 손맛을 전달하고 게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부분을 잊고 있습니다. PC방은 경제성 부분까지 고려해 스위치 선택이 제한될 수 있는데, 가장 무난하고 대중적인 4개 스위치의 차이를 살펴볼까 합니다.

 

<이미지: 적축, 갈축, 청축 순서>

청축(클릭), 강력한 타이핑 감각

청축은 클릭 방식으로, “따각” 거리는 경쾌한 소리가 특징입니다. PC방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종류인데, 여러 군데서 키보드 소음이 들린다면 바로 청축(클릭) 스위치입니다.

시원한 타건감과 경쾌한 소리가 신나는 게임과 몰입감을 높이지만, 배틀그라운드 등 헤드셋을 이용한 사운드 플레이가 중요한 게임에서는 팀원들에게 키보드 소음으로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키보드 특유의 소음은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갈축(넌클릭), 약간 묵직한 사각거리는 소리

갈축은 넌클릭 방식으로 약간 묵진한 사각거리는 소리를 전달합니다. 키압과 소음이 적당하여서 최근 게이머들이 선호하고 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청축에 비해 손가락으로 전달되는 반발력도 적어서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청축을 대신할 스위치로 주목받고 있으며, 갈축을 장착한 메인 모델의 신제품 비중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적축(리니어), 조용하고 부드러우면서 깊은 느낌

적축은 리니어 방식으로 손가락에 부드러우면서 깊은 느낌을 전달합니다. 타건감이 매우 낮어서 처음 기계식 키보드를 접해본 사람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걸림 없는 부드러운 특징은 키압이 낮아서 피로감과 소음이 적은 장점도 있지만, 호불호 성향도 강한 제품입니다.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는 조용하지만 소음이 없는 것은 아니어서 펜타그레프(노트북) 방식이나 고급 멤브레인 보다는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광축(무접전), 방수를 더한 강한 내구성

<이미지 출처: 큐센 옵티컬(IR) 센서 원리>

옵티컬 센서를 이용해서 키 입력을 받는 작동 방식입니다. 방수 기능 구현이 쉽고 강한 내구성을 가진 것이 특징으로 음료수 등 이물질 노출이 쉬운 PC방에서 가장 선호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또 키보드 청소가 쉬운 것도 광축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초기 광축 제품은 클릭(청축) 타입이지만, 현재는 넌클릭(갈축), 리니어(적축) 형태를 구현하여서 기계식 키보드와 매우 유사한 키감을 제공합니다. 단, 센서 고장은 수리가 어렵다는 단점은 있으나 수명이 길어서 거의 고장이 잘 나지 않는 타입입니다.

 

게이머가 선호하는 축 스위치

키보드 축 스위치 선호도는 각종 웹진 커뮤니티 사이트 댓글을 참고 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응답률을 조사한 결과 갈축 43%, 적축 31%, 청축 26%이며, 갈축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계식과 광축 키보드가 동일한 모델 기준으로 축 스위치 타입별로 서로 다른 가격(특가 모델 제외)을 형성하지는 않고 있어서 이왕이면 게이머가 좋아할 만한 키보드를 매장에 도입하는 것도 손님 취향을 반영한 좋은 방법입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