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솔루션 서버 하드웨어 부품 신경써야

오래 전 지매니저는 공식 런청 전에 PC방 서버 시장을 조사하면서 놀란 부분이 있습니다.
PC방 솔루션 서버용 하드웨어를 살펴보면서, 서버용 하드웨어로는 부적합한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PC방 솔루션 서버 시장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한 부적합 제품들은 “묻지마 SSD, 리얼텍 랜카드”입니다. “묻지마 SSD”는 작업관리자에서 속도가 안 나오는 것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원인을 찾고 보완하기도 수월한 편입니다. 그러나 PC방 서버에 리얼텍 랜카드를 장착하면, 네트워크 단절이나 비정상 트래픽 흐름은 육안으로 보이지 않아서 원인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무조건 저렴한 제품은 이유가 있다

▲PC방 서버에서 사용하면 안되는 리얼텍 2포트 외장 랜카드

저품질 서버는 한 동안 모습을 감췄지만,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PC방 소비 활동이 위축된 분위기를 이용하여 일부 업체는 저렴한 서버 비용과 관리비를 앞세워 현혹합니다.

저품질 서버는 H110, B150 등 중고 메인보드, 외장형 리얼텍 랜카드, 묻지마 SSD를 서버 부품으로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저품질 서버는 랜덤 게임랙 발생, 부팅지연, 부팅 불가능, 부팅 중 멈춤, 서버의 게임 및 동기화 실패 등 다양한 증상의 한 원인으로 서버 부품을 꼼꼼히 살펴보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PC방 견적서를 받아서 확인하는 예방 방법

▲견적서 양식 예제(출처:비즈폼)

PC방 오랜 기간동안 관리를 맏겨왔고 큰 문제도 없고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관계라면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PC방 솔루션 변경이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때는 서버의 상세 부품명과 기술료가 포함된 견적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견적서를 받아도 서버에 들어간 부품명을 약식으로 처리하여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혼랍스럽게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약식으로 처리한 견적서라면 상세 정보가 포함된 내용을 다시 요청하여 받아보도록 합니다.

상세 견적서를 확인하는 과정이 번거롭게 생각할 수 있지만, 안전한 PC방 관리를 위해서는 꼼꼼하게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