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0기가, 10배 빠른 5G 인터넷
5G 인터넷은 10기가(10Gbps), 5기가(5Gbps), 2.5기가(2.5Gbps) 세 가지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보급형은 2.5기가, 엔터프라이즈급은 10기가를 주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10기가 인터넷도 한정된 지역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기가 인터넷(1Gbps) 보급률이 높아서 아직은 큰 효과를 보고 있지는 못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PC방으로 10기가 장비가 빠르게 유입되고 있어서, 2020년 부터는 보급률이 더 올라갈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10기가 인터넷 보급 가속화에 따라 PC방도 곧 변화의 시기를 겪게 되는 상황이 있을 것입니다.
PC방은 리얼텍 2.5기가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데, 기존 1기가 제품과 게임 로딩 시간에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리얼텍 2.5기가 네트워크 성능
게임 로딩시간 테스트에 앞서 리얼텍 2.5기가 랜카드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제공하는지 점검하였습니다.
10기가, 5기가, 2.5기가를 모두 지원하는 스위치 허브를 준비하였고, 리얼텍 2.5기가에서 데이터를 전송하였습니다. 리얼텍 2.5기가 랜카드는 최대 2.14Gbps, 평균 1.70Gbps, 최저 1.06G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기가 랜카드라고 하여서 무조건 2Gbps 이상의 꾸준한 성능을 유지하지는 않고 상황에 따라 네트워크 속도 변동이 있습니다.
PC방 노하드 시스템.
배틀그라운드 게임 로딩 시간 테스트
PC방 노하드 시스템에서 2.5기가 랜카드는 기존 1기가 보다 약 15~20% 빠른 우수한 게임 로딩 시간을 기록하였습니다. 노하드 성능 개선은 클라이언트(손님) PC에 2.5기가 랜카드만 교체하였을 때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반드시 2.5기가 이상을 지원하는 서버, 스위치 허브가 갖추어져 있을 때 게임 성능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PC방 SSD.
배틀그라운드 게임 로딩 시간 테스트
PC방 SSD 솔루션에서는 2.5기가 네트워크 망을 사용하여도 게임 로딩 시간 단축효과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모든 PC방 SSD 솔루션 자체가 SSD 성능 의존도가 높아서 윈도우 부팅속도를 제외하면, SSD, 노하드 간의 게임 성능 차이는 점점 더 구분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PC방.
SSD, 노하드 게임 로딩 시간 비교
게임 로딩 시간을 비교하면, 2.5기가 인터넷 환경에서는 SSD와 노하드의 성능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방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기술이 발전할수록 PC방은 SSD 보다는 노하드의 가성비가 더 유리해진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