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지매니저가 PC방에 본격적으로 10gbps 시스템 패키지를 선보인 2018년 이후 1년 이상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PC방의 설치되는 SSD 클라이언트(VOG), 노하드 시스템들은 10gbps 속도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랜카드와 전용 스위치 허브의 가격이 많이 낮아져 과거 관리 기능을 지원하는 기가비트 스위치와 비슷한 수준의 가격대까지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UTP 방식의 10gbps 스위치 허브는 10gbps 포트는 4개만을 지원하는 것이 거의 대부분으로 소형 매장의 경우에는 연결에 큰 문제가 없으나 대형 매장은 설치 구성에 애로사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4 Port인 관계로 Stack 모드를 지원하는 스위치 허브는 가격이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gbps 포트가 모자라는 환경인 대형매장들은 Stack 모드 대신 8 Port 10bps 스위치 허브를 추가해서 구성합니다. 다만 8 Port all 10bps 스위치 허브는 매우 비싼 가격 때문에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CLNetworks 의 XG3316-16T

가격 부담을 줄이면서 앞서 설명한 부분을 쉽게 해결 할 수 있는 스위치 허브 제품이 최근에 발매됐는데, CLNetworks의 XG3316-16T 입니다.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16개 10gbps 포트를 지원 할 뿐만 아니라 1gbps, 2.5gbps, 5gbps 의 속도도 함께 지원합니다. 서버와 각 스위치 연결 용도로 사용 할 수 있으며, 최근 보급이 늘어나고 있는 2.5gbps 속도의 클라이언트도 사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5gbps 클라이언트 사용에 관한 내용은 별도로 다룰 예정입니다.)

 

 

CLNetworks는 얼마전 와디즈를 통한 펀딩을 진행하기도 했던 순수 국내 스타트업 회사로 국내 굴지의 네트워크 관련 업계에서 근무하던 엔지니어들이 의기투합하여 설립된 신생 업체입니다. 그 첫번째 제품이 XG3316-16T 모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트워크 규격 지원
– IEEE 802.3 IEEE802.3az
– IEEE802.3an : 10GBASE-T
– IEEE802.3bz : 5 / 2.5GB-T , 5G / 2.5GBASE-T Broadcom MGBASE-T , NBASE-T
– IEEE802.3ab : 1000BASE-T
– IEEE802.3u : 100BASE-TX

매니지먼트 기능
– VLAN
– LACP
– STP/RSTP/MSTP
– IGMP snooping
– Strom Control
– Port mirroring
– Loop detect
– QoS
– DHCP server/client/relay
– L3 static routing
– SNMP, Sflow
– 최대 소비전력 65W

 

보다 자세한 스위치의 스팩은 아래 문서를 다운받으셔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clnetworks.co.kr/wp-content/uploads/2019/09/xg3316-16t_Datasheet_v10.pdf

 

대형 매장에서는 아래의 표와 같은 구조로 구성 할 수 있습니다.

대형 매장 적용시 예제

 

CLNetworks의 XG3316-16T 은 일반적인 스위치 허브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다른 스위치와는 다른 세가지 특화된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국내 판매 중인 스위치 허브에서는 거의 지원하지 않는 2.5gbps와 5gbps 규격을 지원합니다. 2.5gbps 속도로 클라이언트 연결 시 이론상 약 2배 이상의 속도 증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SSD 클라이언트 사용 시 SSD에 게임을 패치할 때 업데이트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추가 테스트를 통해 컨텐츠를 제작 할 예정입니다.) 10gbps 랜카드의 경우 개당 10만원 가량이지만 2.5gbps 는 2만원 초반에 구매가 가능해 가성비가 뛰어난 클라이언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저렴한 가격입니다. 일반적으로 UTP 방식의 8포트 10gbps 스위치 허브의 경우 최소 100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만, XG3316-16T는 16포트 1gbps, 2.5gbps, 5gbps, 10gbps 의 멀티 스피트드를 지원하면서 가격은 비슷해 사실상 절반 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펙 역시 타 브랜드의 제품보다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CAT.6 이상의 UTP 케이블을 그대로 사용 할 수 있어 케이블 비용도 매우 저렴합니다.

 

세 번째, 국산 제품입니다. 스타트업 회사는 간소화된 절차로 빠른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객 지원 역시 매우 빠르게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 용도가 PC방이라면 그에 맞는 맞춤형 셋팅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XG3316-16T에 대한 아쉬운 점은 관리 기능을 CLI 방식만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PC방에서 사용하는 스위치 허브들은 웹 관리 기능을 지원해 관리자가 손쉽게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지만 XG3316-16T 는 시리얼 포트를 통해서만 설정 변경이 가능하므로 손에 익지 않은 관리자라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단점은 앞서 소개한 세번 째 장점을 통해 충분히 상쇄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조사에서는 추후 웹 관리기능을 졔공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태킹(Stacking) 기능 역시 현재는 불가능하지만 추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구현 예정입니다.

 


스펙 대비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출시한 XG3316-16T은 메이저 제조사가 점령하고 있는 PC방 스위치 시장에 새로운 태풍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UTP방식으로 2.5G와 5G 그리고 10G를 본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1gbps 속도에만 머물러 있었던 PC방 손님 용 클라이언트 속도를 두 배 이상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2.5G 속도의 LAN 카드의 경우 5G나 10G LAN 카드와 비교할 때 가격이 매우 저렴해 투자 대비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본적인 성능과 안정성 역시 뛰어나 PC방용 뿐만 아니라 기업의 SMB 및 iSCSI 시스템 등에서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CLNetworks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lnetworks.co.kr

 

Share.

About Author

항상 새로운 것을 익히기 위해 (국,영,수만 빼고)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블로거입니다.
icafe@engine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