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RS4(1803) 이상 버전은 전원관리 설정에서 최고의 성능(Ultimate Performance) 옵션이 숨어 있습니다.
윈도우10은 기본 절전모드, 고성능, 균형설정 이렇게 3개만 지원하는데, “Windows PowerShell” 명령어를 통해 최고의 성능 전원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성능은 워크스테이션 전용 옵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윈도우키 + X 단축키를 누르면 “Windows PowerShell(관리자)” 명령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owercfg -duplicatescheme e9a42b02-d5df-448d-aa00-03f14749eb61
명령어를 입력한 후 윈도우 제어판→전원옵션을 보면 “최고의 성능”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하나 더 생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최고의 성능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옵션의 장점은 CPU 자원 활용도를 높여 PC 성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인텔 하스웰, AMD 라이젠 최신 CPU 최고 클럭이 약간 상승하지만, 전체 성능이 올라갔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오래된 구형 PC나 최대 절전 모드로 기본 설정되어 있는 노트북은 최고의 성능 옵션을 사용해 보는 것이 괜찮습니다. 최고의 성능 옵션을 사용하면 노트북 배터리 소비량도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는 것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최고의 성능 옵션을 다시 삭제하고 싶다면 전원옵션에서 최고의 성능 옆에 있는 설정 변경을 클릭한 후 하단에 “이 전원 관리 옵션 삭제”를 눌러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