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솔루션, SSD, HDD서버 중 어떤 구성이 많을까?

▲ PC방 SSD, HDD서버 비율 비교(약 1,000개 매장)

지매니저가 전국 대리점에서 관리 중에 있는 PC방을 대상으로 서버 디스크 구성 비율을 분석하였습니다. 이 데이터는 현재 운영 중에 있는 약 1,000여 개의 PC방을 일부 지역 대리점의 협조를 받아서 조사하였습니다.

전체 서버 구성 비율을 보면 SSD서버 7, HDD서버 3 구성 비율로 PC방 서버는 SSD를 사용하고 있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대리점은 HDD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SSD 서버만 이용하고 있어서 전체 비중은 조금 높게 조사되었습니다.

프리미엄 서버 전략을 앞세운 대리점을 제외한다고 하여도 6:4 정도 비율로 현재 PC방은 SSD 서버를 채택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PC방 솔루션 SSD서버 추세

▲ 최근 3개월간 PC방 신규 서버 비율

최근 3개월간 신규 오픈한 PC방의 약 90%가 SSD 서버를 선택하고 있어서, PC방 서버 시장에서 HDD는 점차 설자리를 잃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국내 PC방 솔루션이 보급된 시기도 약 5년정도 되어서, 노후화된 서버 장비를 교체하는 일도 많습니다. 서버 장비를 교체할 때는 거의 대부분의 PC방 사업자가 SSD를 선택하고 있어서, 앞으로 SSD 서버 비중은 점차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서버 부품 교체 비용이 HDD보다 SSD가 비싼데도, PC방 사장님이 부담을 느끼지 않느냐”는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그 동안 서버를 오래 사용한 것도 있고, 과거와 다르게 대용량 SSD 가격이 많이 내려가서 교체비용이 “100만원”선 안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PC방 사업자 분들이 SSD 서버가 좋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고, 서버 사용기간과 투자비용을 감안할 때 쿨하게 SSD교체 “OK ” 싸인을 줘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거나, 역으로 PC방 사업자가 SSD로 교체를 해달라는 요청도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PC방 SSD 서버는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으로써 이미지를 굳혀가고 있는 것이 최근 PC방 서버 시장의 흐름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SSD서버, 교체후 PC방 손님 반응은?

일부 대리점은 SSD 서버로 업그레이드 한 후에 PC방 사업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PC방은 주로 온라인 게임을 자주 즐기는 단골 손님에게 차이점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님들은 ” 어떻게 딱! 데이터로 말하기는 어려운데, 교체 전보다 게임 안에서 화면 전환이나 캐릭터 움직임, 반응이 향상된 기분이다”라고 표현합니다. 아무래도 일반 60Hz 모니터만 사용하다가 144Hz, 240Hz 고사율 게이밍 모니터를 처음 접했을 때 게이밍 감각(?)과 비슷하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손님에게 대체로 긍적적인 답변을 PC방 사업자는 들을 수 있고, “예전보다 PC방 컴퓨터가 느려진 것 같다”는 PC방 손님의 불편 사항을 더 이상 안 들을 수 있어서 PC방 SSD 서버 선택은 대부분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PC방, SSD, HDD서버 패치시간 비교

지매니저 PC방 솔루션은 전문 IDC 센터를 통해 전국 PC방 서버에 자동패치가 적용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PC방 서버는 IDC 센터 서버와 통신하면서 서로 정상 파일을 비교 분석하는 “인덱싱 과정”을 수행합니다.

인덱싱은 PC방 매장 서버 게임디스크 성능에 맞춰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게임디스크가 SSD처럼 빠를수록 이 과정은 빨리 넘어가고 HDD처럼 느리면 오래 걸리게 됩니다.

▲ 패치 시간 비교(다운로드 속도 80Mbps 기준)

지매니저 PC방을 대상으로 서울부터 제주도까지 SSD, HDD 서버의 하나의 대용량 게임패치가 나왔을 때 소요 시간을 비교 분석해 보았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전국 설치 비율 99%로 인기 게임이며, 전체 13GB 용량과 1,469개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약 8.2GB 게임패치가 나온 상황에서 PC방 SSD, HDD 서버에서 최종 패치가 완료되는 시간을 비교 분석해 보았습니다. PC방 서버가 너무 많은 양의 인터넷을 사용하면 손님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최대 게임다운로드 속도를 80Mbps로 제한하여 측정하였습니다.

게임 하나만 비교한다면 SSD서버는 HDD 서버보다 최고 28분 정도 게임패치가 빨리 진행되었는데, 이는 약 37%정도 SSD 서버의 게임패치도 빠른다는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게임패치가 하루에 약 50GB 정도가 이루어진다는 부분을 가정하여 비교한다면, 동일한 지매니저 PC방 솔루션 서버를 사용하여도 HDD 서버는 SSD 서버 보다 약 2시간 정도 느릴 수 있는 수치입니다.

위 사례들처럼 PC방 솔루션 SSD 서버는 손님의 게이밍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게임패치 시간 단축 등 투자대비 효율성도 높아서 PC방 운영에 최우선 업그레이드 대상으로 구분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