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장에서 가정의 품으로 돌아온 라데온 RX580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알트코인 인기가 줄어들면서, 인터넷 장터에는 채굴장비를 판매하는 글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지포스 RTX2070, RTX2080 등 더 좋은 그래픽카드가 출시된 영향도 있지만, 채굴장비 매각은 암호화폐의 시세하락으로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 시장 구조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국내 암호화폐 채굴은 그래픽카드를 이용한 형태가 많은데, 채굴장에서 사용된 그래픽카드를 ‘인터넷 광부’라는 비속어로 부르기도 합니다. AMD 라데온 시리즈는 암호화폐가 제공하는 플랫폼 연산속도가 경쟁사보다 빠르다는 이유로 채굴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이렇게 게임보다는 채굴기로 사용되었던 AMD 라데온 시리즈는 최근 중고장터에 저렴한 가격에 매물이 쏟아지면서 가성비가 중요한 소비자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AMD 라데온 RX580 8GB 단돈 10만원….

중고장터를 보다가 직접 채굴에 사용한 ‘XFX RX580 8GB’ 그래픽카드를 10만원에 구입해 보았습니다. 작년 이 시기에 ‘RX580 4GB’ 중고 제품을 45만원에 판매한 기억을 떠올린다면 분명 저렴한 가격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현재 채굴장 기준 AMD 라데온 RX580 4GB, 8GB는 8~12만원, 엔비디아 지포스 GTX1060 6GB는 14~17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AMD 라데온 RX580 8GB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1060 6GB 성능과 유사하지만, 중고 가격은 20~30% 정도 저렴하여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PC 온라인 게임테스트

▲ XFX 라데온 RX580 8GB

우선 GPU-Z에서는 그래픽카드 정보가 정상입니다. 그래픽 메모리도 삼성 GDDR5로 느낌이 좋습니다.

채굴장에서 구입한 ‘XFX 라데온 RX580 8GB’는 다행히 양품으로 배틀그라운드, 3D Mark(파스), 피파온라인4, 철권7 등 다양한 게임에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10만원에 구입한 가격을 고려한다면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그러나 약 8개월 동안 채굴장에 있던 제품으로 언제 고장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은 없지 않아 있습니다.

추가로 30프레임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영화를 60프레임으로 감상할 수 있는 ‘플루이드 모션’도 제공하여 부드러운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플루이드 모션은 프레임 중간중간에 영상을 추가해서 60프레임으로 영상을 재생하는 기술입니다. 다음팟 플레이어가 기본 제공하는 ‘프레임 더블러’ 기능과 유사하지만, 플루이드 모션이 더 자연스럽고 좋습니다.

라데온 RX580 8GB vs 지포스 GTX1060

AMD 라데온 RX580 8GB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1060 시리즈의 경쟁 모델에 해당합니다.

3D Mark(파스) 스코어는 라데온 RX580 8GB가 지포스 GTX1060 6GB는 근소한 차이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습니다. 두 모델은 지포스 1060 3GB 모델보다 2,000점 이상 높아서, 메모리 용량에 따른 그래픽카드 성능차이도 큰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고퀄리티 게임으로 올라갈수록 그래픽카드 메모리 사용 점유율도 높기 때문에 동일한 성능이라면, 넉넉한 것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엔비디아 지포스 GTX1060은 최대 232W, AMD 라데온 RX580은 최대 298W를 전력을 소비하여 전성비는 엔비디아 시리즈가 더 좋은 편입니다.

채굴장 그래픽카드의 폭탄 세일은 전체 그래픽카드 시세에도 영향을 줘서 가격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 일반 그래픽카드도 채굴용 시세에 맞춰 가격 협상을 제의하는 구매자도 있어서 정상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에게는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암호화폐 채굴장 정리로 중고시장에 나온 그래픽카드는 뽑기만 잘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채굴에 사용된 그래픽카드는 제조사가 정한 서비스 정책에 위반되어서, A/S 기간이 남어 있어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점을 사전에 알고 구입하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는 판매만 열을 올릴 것이 아니라 채굴용, 게이머용 제품을 구분하고 유통함으로써 일반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는 방안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