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일. 통신 3사가 5G 시대를 알리면서, 곧 10G 네트워크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기가인터넷이 출시된지 4년 만에 세대교체가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네트워크가 주목받는 시기입니다.

PC방은 SSD, 노하드 등 전문 솔루션을 이용하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기존 기가인터넷 보다 최대 10배가 빠른 제품 출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국 3000+ PC방에서 사용중이며, 국내 최고의 PC방 솔루션 브랜드 지매니저는 2018년 초부터 다가오는 10G 시대 준비를 위해 다양한 네트워크 제품 테스트를 현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 테스트함로써, 지매니저는 PC방 솔루션 서버에 최적화되고 안전성 높은 제품을 찾는 과정을 반복하여 진행합니다.

 

PC방 서버 제품의 변화

▲ 애즈락랙 지매니저 전용 1U 서버

지매니저(Gmanager), 애즈락랙(AsRock Rack)의 협업으로 탄생한 지매니저 전용 서버는 최근 PC방 트렌드로 떠오르는 10G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인텔 제온 CPU, 풀 SSD, 풀 알루미늄 케이스, 핫스왑베이, IPMI 기능은 고성능에 편리한 유지 보수 기능까지 더한 서버로 간단하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지매니저 20G 패키지 프로모션” 서버는 PC방과 유사한 환경에서 24시간 가동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안전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외에도, PC방 전용 별도 브라켓을 제작하여, 전문 IDC 센터에서 사용하던 고급 제품을 PC방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서버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PC방의 단단한 버팀목, 10G 전용 허브는 필수

▲ 지매니저 10G 스위치 허브(SW5848-8T)

지매니저가 PC방 솔루션 업계 최초로 출시한 “SW5848-8T” 모델은 PC방을 위해 국내에 선보인 10G 전용 스위치허브입니다. 이 제품은 이미 중국에서 수 만여 개의 PC방에서 이용중에 있으며, PC방 안전성 검증을 마친 상태입니다.

스위치허브는 PC방에 필요한 기능만 담았으며, PC방 관리자가 아닌 사장님들도 스위치허브 설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인터페이스가 간편하면서도, 성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 10G SFP+ 8포트 지원

지매니저 스위치허브(모델명: SW5848-8T)는 다른 제품들과는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들은 10G SFP+ 포트가 2~4개지만, 지매니저 스위치허브는 8개 포트를 지원하여 광대역 네트워크 구성에 최적화된 확장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 연말 출시가 예상되는 10G 인터넷 통신 서비스도 2차 비용 지출없이 미리 준비하여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현재 PC방 10G 전용 스위치허브는 수요대비 공급부족 현상으로 “지매니저 PC방”에서만 체험할 수 있지만, 정식 출시가 예상되는 2018년 11월 부터는 공급 범위를 넓혀 다양한 장소에서 10G 스위치허브를 만나보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10G 클라이언트 전용 랜카드

▲ 아콴티아(AQUANTIA)

일반 가정용 및 클라이언트 전용 10G 네트워크 랜카드 칩셋 아콴티아(AQUANTIA)입니다.

아콴티아 칩셋은 AQC107: 100M/1G/2.5G/5G/10G  | AQC108: 100M/1G/2.5G/5G 두 가지 모델로 구분되는데, 지매니저는 2018년 초반에 이미 비공개로 AQC107 랜카드와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UTP 케이블을 이용한 10G 랜카드

아콴티아(AQUANTIA) 칩셋 제품은 기존 UTP 케이블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PC방은 랜선이 서로 복잡하게 얽히어 있는데, 광케이블은 외부 충격에 약해 구축이 까다롭고 한계가 있어 PC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PC방은 10G 랜카드가 보급되어도, UTP 케이블 연결 방식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UTP 케이블 연결 방식으로 설계된 10G 랜카드는 현재 에이수스, 기가바이트 등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조사는 다르지만, 네트워크 메인 칩셋은 아콴티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당 가격이 17~19만원대를 형성하고 있어서 PC방이나 개인이 구입하기는 다소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 리얼텍 2.5G PCI-E 싱글 랜카드

PC 보급형 랜카드의 대표 주자인 리얼텍은 PCI-E 타입의 2.5G 싱글 랜카드를 공개하였습니다. 리얼텍은 가성비가 좋아 네트워크 보급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리얼텍 2.5G 랜카드는 빠르면 2018년 연말, 늦어도 2019년 1분기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5G 랜카드는 SATA-2 SSD 수준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합니다. 2.5G 랜카드와 지매니저 PC방 솔루션(SSD, 노하드)만의 특징인 메모리 버퍼 기술이 더해진다면, PC방 방문자가 느끼는 인터넷, 게임 등 환경에서 PC 성능 체험 지수도 크게 올라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10G 서버 전용 랜카드

10G SFP+ 전용 모듈입니다. SR, LR, ZR로 등급이 구분되며, PC방에서 사용하는 SR 등급은 최대 300M까지 링크 길이를 지원합니다. 지매니저는 그 동안 10G SFP+ 모듈에 대한 꾸준한 테스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SFP+ 모듈 테스트 결과는 “지매니저 20G 프로모션 서버에 성능과 안전성에 초점을 둔 노하우를 반영”하였고, 그 결과 PC방은 최적화된 서버 제품을 신뢰하고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10G 랜카드

최근 PC방 커뮤니티 카페를 살펴보면 기가비트(1G)와 10G 선택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 글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기가비트(1G) 장비는 곧 이월이 확정된 물품이고, 10G 서버, 허브 및 기타 장비는 새로 개발한 상품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 안목에서 접근하여 중고시세를 감안하여도 기가비트(1G) 장비 감가율은 높아질 수밖에 없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10G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PC방을 구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서버, 랜카드, 허브, 케이블 등 선택에 복잡한 절차를 생략하고, 성능과 안전성 등 충분한 테스트로 검증 과정이 끝난 신뢰도 높은 제품을 찾고 있다면, “지매니저 PC방 20G 프로모션” 상품도 좋은 선택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