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PC방에 없던 신규 잇템!!

2018년 무더운 여름보다 더 뜨거운 열기는 PC방 시장을 중심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기입니다.  “PC방 솔루션”은 서버 시스템으로 운영하며 손님PC에 보조기억 장치(SSD, HDD)가 없어 오픈 비용을 줄임과 동시에 성능 향상, 관리 편의성까지 더해져 PC방 운영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러한, PC방 서버 운영체제는 네트워크를 중심 기반으로 운영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 성능이 뛰어나면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PC방은 기가(1Gb) 네트워크를 사용하였지만, 2017년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는 5G 시대의 도래를 알리고, 2018년부터 산업시설, 가정용 인터넷은 10기가 네트워크가 중심이 될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0기가(10Gb) 네트워크 변화 물결에 PC방도 예외일 수 없는데, 발빠른 PC방은 10기가 네트워크 환경을 도입하여 해당 지역에서 “인기 아이돌 그룹 선착순 티켓팅 PC방”이라는 새로운 PC방 문화를 만드는 지역 명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선착순 티켓팅”은 한정된 공연 티켓을 두고 수 만명의 사용자가 몰려 경쟁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인터넷 반응이 빠를수록 공연 티켓 결제 성공 확률도 올라가는데, 성공률은 높은 PC방은 SNS, 카페 등 사회망을 통해 전파되어 공연 결제날에는 수 많은 인파가 소문난 특정 PC방으로 몰려드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티켓팅 문화 중심에서 10기가 PC방이 화제거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10기가 네트워크 PC방은 이미 지역에서 소문난 명소!

10기가 네트워크 PC방을 방문한 손님과 다른 PC방에서 소문을 듣고 찾아온 사장님들에게 체험 소감을 물어보면 “현재 관리중에 있는 자신의 PC방과는 다르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열리는 속도부터 다르다.”는 공통된 의견을 보여줍니다. 또 “손님이 이렇게 많은데, 게임랙 현상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이 놀랍다”는 반응을 보입니다.

실제 지매니저가 관리하는 10기가 PC방 하나를 오후 2시 경에 손님을 상태를 확인하였을 때, 전체 154대 중 124대가 가동중이며 운영률 80%를 기록하여 손님이 항상 많은 지역의 “핫플레이스 PC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한 10기가 패키지의 안정성 체크

지매니저는 배틀그라운드 일반 SSD 1대, 사내 테스트PC 1대를 이용한 단독 실행한 결과, 그리고 10기가 패키지 매장 손님이 120명 이상 일 때 인게임 로딩 시간을 비교분석하였습니다.

로딩 시간 측정은 대기방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로딩 화면으로 전환된 직후 – 게임시작 화면으로 전환 된 직후 구간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SSD는 SATA 방식의 삼성 860EVO 입니다.

첫 번째는 일반적인 PC환경의 SSD 성능을 점검하였는데, 일반 단일 SSD는 맵 구분 없이 평균 16.875초, 지매니저 10기가 패키지는 손님이 130명 이용중인 상태에서 16.5초를 기록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노하드 성능인데, 단일 노하드는 맵 구분 없이 평균 25.75초, 10기가 패키지 PC방 손님이 125명 이용 중인 상태에서는 26.375초를 기록하였습니다. 두 가지 테스트 값은 오차범위가 1초 미만으로 성능 편차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종합 결과 지매니저 10기가 패키지는 손님이 많고 적은 상황에 상관없이 일관성 높은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여 게임 랙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PC방 Ace. 10기가 패키지

PC방 솔루션은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우수한 환경일 수록 더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10기가 네트워크에 큰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기존 기가 네트워크 환경은 약 100MB/s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지만, 10기가 네트워크는 약 1,000MB/s 속도를 제공하여, 단순 계산만으로도 10배 정도의 성능 향상 효과가 있습니다.

최대 1,000MB/s 전송 속도는 SSD(약 500MB/s) 보다 월등하게 우수한 성능으로 PC방에서는 고가의 비용을 들여서 SSD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또 PC 100대 기준으로 SSD 구입 비용보다 10기가 네트워크(서버 포함)를 구매 비용이 약 40% 저렴하여 가성비도 “10기가 네트워크 활용도가 더 좋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