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은 윈도우10을 왜 고민할까?

인텔 8세대 CPU가 업그레이드시 선호도가 높은 제품으로 자리잡으면서, PC방 사업자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부분은 운영체제 지원유무입니다.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부터는 윈도우7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고,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윈도우 운영체제 개발사 마이크로스프트는 윈도우7의 보안 및 기능 업데이트 지원을 이미 오래 전에 중단하여, 구형 운영체제 사용자는 악성코드, 마이닝(채굴), 암호 해킹 등 취약점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드웨어, 윈도우 운영체제 등 변화를 PC방 사업자가 알고 있어도 윈도우10을 선뜻 선택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게임 호환성을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2016년에 출시된 윈도우10 RS1을 시작으로 RS2, RS3 다양한 버전과 리니지1, 미르의전설, 피파온라인3,4, 배틀그라운드, 넷마블, 한게임, 로스크아크 등 국내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을 테스트하였는데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10 게임에 문제 없어요??

▲ 스팀이 조사한 윈도우 운영체제 점유율

PC방에서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전에 가장 많이 질문하는 부분이 윈도우10에서 게임 문제가 없는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게이머들이 찾는 스팀이 공개한 윈도우 운영체제 접속 비율을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추세를 보면 윈도우10은 55.53%, 윈도우7은 33.57%로 2명은 1명은 윈도우10을 하고 있습니다. 또 윈도우10 사용자 비율은 전달대비 2%가 상승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현재는 스팀 게이머들도 윈도우10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윈도우10은 게임을 위해 탄생한 운영체제!!?

윈도우10에 포함된 주요 기능 중 하나가 윈도우7 보다 하드웨어 사용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게이밍 성능을 강화한 부분입니다. 게이밍 성능 강화를 전직 프로게이머 가람토 김동수 선수가 배틀그라운드 게임에서 윈도우7과 윈도우10을 비교한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 배틀그라운드 윈도우7(좌측)과 윈도우10(우측) 프레임 비교

▲ 배틀그라운드 윈도우7(좌측)과 윈도우10(우측) 그래픽카드 발열 비교

배틀그라운드 게임은 동일한 PC 환경에서 최대 30프레임이 차이날 정도로 윈도우10의 게이밍 성능이 월등히 좋습니다. 게임 응답속도도 윈도우7 11.3ms, 윈도우10 8.3ms(짧을수록 좋음)로 윈도우10이 더 빠른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그래픽카드(GPU) 온도도 5도 가량 낮아 윈도우10이 PC 발열 감소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별 배틀그라운드 게이밍 사진을 자세히 비교해보면, 동일한 그래픽카드(GPU)가 윈도우7에서는 1,772MHz, 윈도우10 1,886MHz(높을수록 우수) 작동합니다. 윈도우10의 우수한 하드웨어 활용성이 실제 게임 환경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메모리 관리 효율성도 윈도우10이 더 좋습니다.!

PC 하드웨어 활용성, 발열, 온라인 게임 호환성, 게이밍 환경은 윈도우7 보다 윈도우10이 우수합니다. 따라서, PC방에서 윈도우10은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는 필수 운영체제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