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솔루션 서버에 윈도우10?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메인보드가 출시되면서 윈도우7 운영체제 지원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2017년은 커피레이크 메인보드가 부족하여 7세대 카비레이크와 공존하였지만, 2018년 4월 인텔 H310, B360, H370 메인보드 라인업이 확장되면서 윈도우10 운영체제만 공식 지원합니다. 그 동안 7세대 카비레이크와 윈도우7 운영체제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2018년 4월. 8세대 전용 보급형 메인보드 출시로 7세대 카비레이크 제품군은 곧 단종에 들어갈 것이며, 윈도우10 운영체제의 전환 타이밍도 PC방 업계가 현실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였습니다. 따라서 지매니저는 윈도우10을 PC방 솔루션 운영체제로 사용한 실험을 진행합니다.
PC방에 실제 설치한 윈도우10 서버 운영체제
한 PC방에 윈도우10을 설치하였습니다. 지매니저에서 공식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 형식으로 설치하였고, 약 15일 정도의 시간을 두고 매장을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함으로써 최신 윈도우 방화벽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C방 서버를 대상으로 한 악성채굴, 네트워크 공격도 좀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PC방 노하드, SSD 솔루션은 방화벽을 사용하지 않고 서버를 무방비 상태로 노출시키는데, 지매니저는 시스템 안정성과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방화벽 사용을 필수로 합니다.
네트워크 팀 구성은 2개 이상의 네트워크 카드를 하나로 묶어 대역폭을 늘리는 기능입니다. PC방에 꼭 필요한 기능 중 하나인데, 윈도우10 레드스톤 초기에는 네트워크 팀을 지원하지 않아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인텔에서 윈도우10도 운영체제도 네트워크 팀 구성 기능을 공식 지원합니다.
윈도우10 문제점이 있을까?
15일 동안 PC방에서 특별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서버간 데이터 동기화, PC 원격, 부팅, 게임패치 기능도 모두 정상 작동하는 상태입니다. 손님들은 기존과 같이 편하게 게임을 즐기고 있어서, 윈도우10을 PC방 서버 운영 체제로 활용 가능한 사례를 점검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