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기가 인터넷 시대(출처: SK브로드밴드)

한국정보화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기가 인터넷 상용화를 촉진하는 사업’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표에 따르면 정부는 2018년에 시범 서비스를 구축하고 10기가 인터넷 사업 상용화를 본격적으로 촉진시킨다는 내용입니다.

올 해는 10기가 인터넷 기술 및 장비 개발을 서두르고 기업과 일반가구 등 2개 분야에 걸쳐 상용화 서비스 검증 과정을 거칠 예정입니다. 따라서, PC방에도 10기가 인터넷이 빠른 시일안에 도입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10기가 전용 광 케이블 필요

▲10기가 인터넷 전용 모듈

현재 국내 대부분의 PC방은 최대 1기가 인터넷 망을 사용하는데, 10기가는 이보다 10배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10기가 인터넷 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존 기가급 라우터, 허브, 랜선 등을 전용 장비로 교체해야 효율성 높은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가급 PC방은 빠른 장비 도입이 힘들겠지만, 연말부터 신규 오픈 매장은 주변 다른 상권의 업체보다 보다 빠른 속도를 추구하여 10기가 네트워크 망을 필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매니저를 비롯한 모든 PC방 솔루션은 네트워크 기반 서버 시스템으로, 10기가 상용화는 기존 200MB, 500MB 네트워크와는 다른 새로운 PC방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울트라 UHD 4K, 8K 방송은 5세대 네트워크 시대를 독촉하고 있다.

2018년 10기가 인터넷 상용화 서비스는 지난 해 11월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발족하고, 5세대 네트워크 시대를 열은 평창 올림픽을 시작으로 정부 주도하에 서두르고 있는 차세대 인터넷 사업입니다.

평창 동계 올림픽은 가상현실, 초고속 비디오 스트리밍, 자율주행 등 모든 첨단 기술의 중심으로 HD 화질보다 몇 배 높은 4K, 8K 비디오 서비스로 새로운 미래의 청사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세계 시청자들은 동계 스포츠 뿐만 아니라 사상 최대의 하이테크 쇼를 보고 감상함으로써 일반 가정도 10기가 네트워크 시대를 빠르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10기가 인터넷의 월 이용료가 30만~50만원 수준으로 기업 사용자가 아닌 일반인이 이용하기는 부담스러운 요금이였습니다.

최근 일본에서 10만원 미만의 10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국내는 10기가 인터넷에 필요한 단말장치(ONT), 광종단장치(ONU), 광회선단말(OLT) 장비를 국산화함으로써 서비스 가격 수준을 단계적으로 낮추고 빠르게 보급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가정용 10기가 인터넷 상품구성을 2.5Gb, 5Gb, 10Gb 등 세가지 상품이며, 현재 기가인터넷의 2.5배에서 최대 10배까지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따라서 가정용 IPTV을 통해 4K, 8K 방송도 끊김없이 원활하게 시청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물인터넷과 VR산업도 10기가를 기다리고 있다.

10기가 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8K 초고화질(UHD) 방송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자율주행시스템 등 대용량 트래픽이 필요한 서비스가 변화의 흐름으로 떠오르면서 통신사는 앞다퉈 10기가 인터넷 기술 상용화를 더욱 재촉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기가인터넷 가입자 추이(KT)

KT에서 발표한 기가인터넷 가중 비중을 살펴보면 2015년 25.7%에 머물던 시장이 2017년 66.6%로 신규 가입자의 절반 이상이 대용량 대역폭과 빠른 속도를 가진 인터넷 품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따라서 2018년 월 이용료를 대폭 낮춘 10기가 인터넷이 출시된다면 기업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빠르게 보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PC방은 고사양 프리미엄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 공간으로 인식하는 사람이 많아 10기가 네트워크 환경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입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10기가 인터넷 추진 계획

KT는 지난 해 9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10기가 인터넷’을 시범 적용해 테스트 한 바 있습니다. 이미 서울, 경기, 평창 일부 지역에서 10기가 인터넷 인프라 구축과 시범서비스 확대를 통해 기술 안정성과 신뢰성 검증을 계속 진행중입니다.

올 해는 10기가 인터넷 시범서비스를 끝으로 상용화를 시작하게 됩니다. 10기가 인터넷 장비의 국산화를 통한 월 이용료를 낮춰야하는 과정이 있어 본격적으로 10기가 인터넷이 확대는 연말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PC방과 SSD, 노하드 솔루션 업체는 10기가 인터넷 상용화에 맞춰 시대의 변화와 흐름을 감지하고 미리 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