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의 관심도가 높아져 ‘블록체인=암호화폐’ 사업으로 한정하여 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오늘은 블록체인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 chanin)

퍼블릭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와 같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네트워크 블록체인입니다. 퍼블릭은 익명성을 기반이기 때문에 추적이나 규제가 어려운 ‘무허가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크 공격이나 해킹을 통한 이중송금에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여러 PC에 블록단위로 데이터베이스를 분산한 시스템으로 이론상 해킹은 가능하지만, 실제는 매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가장 대표적인 디지털 통화 시스템은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가명)’라는 익명의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최초로 정한 규칙을 바꾸기가 어렵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채굴이라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가 기관을 통한 별도의 승인 과정 없는 참여가 자유로운 것이 장점입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유통사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담은 월마트

IBM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활용 예제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하나의 중앙 기관에서 독자적으로 사용하여 읽기, 쓰기, 사용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참여자를 미리 정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퍼블릭 방식과는 다르게 채굴 과정을 통한 해시파워 경쟁은 없지만, 여러 서버에 분산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보안을 강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데이터 처리 비용이 적고 네트워크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어 기업형 솔루션으로 적합한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최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기술을 시험 서비스하고 있는 기업들도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중에서도 세계 최대 유통 기업인 월마트는 식재료의 생산과 유통 과정 전체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위생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데이터 저장 방식을 도입하게 됩니다.

해운 회사 머스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선박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여 서류 없이 물건을 옮기고 주문하고 보관, 세관 신고를 처리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을 시험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삼성 SDS가 중고차 시장에 위조가 불가능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차량의 수리, 사고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는 중고차 이력 서비스를 진행중입니다. 이렇게 글로벌 기업들이 관리 편의성, 효율성, 신뢰도,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프라이빗 블록체인 방식이 많습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Consortium Blockchain)

프라이빗, 컨소시엄 블록체인 사업에 참여한 기업(출처:과학기술정책연구원)

컨소시엄 블록체인(Consortium Blockchain)은 여러 기관들이 그룹을 이뤄 참여하는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컨소시엄은 모두가 동등한 권한을 갖고 거래에 참여 할 수 있어서 금융권 기업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언론에서 ‘유명한 기업이 블록체인 사업을 한다’ 등 기사는 참여자가 제한된 내부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철저한 보안 속에서 인증 과정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프라이빗, 컨소시엄 블록체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생활과 연관된 블록체인 사업이 어떤 것인지 구분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