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시방을 관리하는 솔루션 업체는 각자 자신들의 사양에 맞춰 PC방에 서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SSD, 노하드 솔루션은 수 백개의 게임(지매니저 기준 약 270개 게임)을 적은 비용을 들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피시방 선호도가 높습니다.
국내는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중에 있는 지매니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각 브랜드는 자신들만의 특화된 노하우 기반으로 피시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서버 관리자도 난감한 경우가 있는데, 바로 서버 하드웨어 장애가 발생하는 순간입니다. 하드웨어 문제는 정말 갑자스런 피시방 정전 현상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서버가 어떤 부품에 문제가 생겨 작동 중에 있는지, 아니면 멈춰는지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 있습니다.
만약, 서버 부품이 고장나면 부팅과정이나 바이오스 등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급하게 매장으로 뛰어가기도 하는데요. 서버 관리자의 고충을 헤아려 메인보드 제조사는 ‘IPMI’ 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PMI를 활용하면 원격지에서도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버 상태, 바이오스, 레이드, 부팅 과정을 확인하고,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집어내어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또, 피시방과의 거리가 멀수록 IPMI 기능의 활용 가치는 더욱 빛을 보게 되는데요.
현재 시중에서 IPMI 기능을 포함하여, 피시방 서버용 워크스테이션급 메인보드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간단히 알아볼게요.
│에즈락 랙(Rack)
에즈락은 워크스테이션 메인보드에는 ‘랙(Rack)’이라는 단어를 붙여 컨슈머와 워크스테이션 그룹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E3C224는 인텔 1150 소켓, DDR3 메모리 사양을 지원하는데요.
인텔 듀얼(2개) 랜카드, S-ATA 포트도 넉넉한 메인보드입니다. 인텔 쿼드랜(4개)을 장착한 메인보드는 모델명 뒤에 ‘-V+’라는 명칭을 붙여 구분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상세 스펙 설명에 IPMI 라는 명칭이 있다면 기능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기가바이트
기가바이트 MW21-SE0은 인텔 1151 소켓으로 스카이레이크, 카비레이크 프로세서를 지원합니다. 최신 DDR4 메모리를 지원하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아쉽게도 인텔 싱글 랜(1개) 포트만 지원합니다.
기가바이트 MX31-BS0은 MW21-SE0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 메인보드로 볼 수 있는데요. 인텔 스카이레이크, 카비레이크 지원, DDR4 메모리 사양과 인텔 듀얼 랜(2개)를 갖춘 실속형 메인보드입니다.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여 서버 상태, 전원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텔
인텔 S1200SPL은 1151 소켓이지만,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만 지원합니다. 인텔에서 만든 서버용 메인보드라는 점에서 느끼지는 신뢰성이 매력입니다.
│에이수스
메인보드 전문 제조사인 ASUS는 메인보드에 IPMI 기능을 내장한 제품 외에도 별도의 모듈을 판매합니다. 메인보드 스펙에는 i-KVm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인텔 소켓 메인보드 규격에 따라 i-KVm 호환성 넘버링도 달라서 별도로 구입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명칭은 i-KVm이지만, IPMI 기능과 동일한 역할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