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Rock H410M-HVS는 PC방에서 사용하는 인텔 10세대 전용 메인보드 중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2020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단가를 중요한 제품 선택 포인트로 생각하는데, AsRock이 이 부분을 잘 공략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매니저 여러 대리점을 대상으로 인텔 10세대 메인보드 중에서 PC방에 납품한 모델을 물어보면 가장 흔하게 들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제품입니다.
AsRock H410M-HVS 스펙 정보-에즈윈
지매니저 솔루션 부팅 테스트 – 노하드 시스템
- 테스트 영상은 빠른 부팅 속도가 아닌 PC방 솔루션 메인보드 호환성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최적화, 네트워크 등 주변 환경에 따라 부팅 속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지매니저 솔루션 부팅 테스트 – SSD 시스템
PC방 SSD 시스템은 마이크론 1300 512GB(S-ATA) SSD를 활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미지 빌드 모드 뿐만 아니라 백그라운드 패치, 부팅 등 PC방 솔루션 주요 기능상 오류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인텔 10세대 전용 메인보드로 자주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라서 당연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지매니저 PC방 솔루션 호환성 테스트는 모두 윈도우10 1909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지매니저 시스템에서 과부하 테스트
인텔 I5-10400 + AsRock H410-HVS(에즈윈) 메인보드 조합으로 간단한 방법으로 과부하 상태를 점거하였습니다.
인텔 H410 칩셋이 보급형 모델이라서 CPU 사용률을 최대 상태로 약 7분만 활성화하고 테스트 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 CPU 최대 온도는 약 72도 정상 범위, 보급형 메인보드라서 CPU 스트레스에 온도가 약간 빠르게 올라가는 편이지만 기본 쿨러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과부하는 오픈 케이스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PC방 실내 온도, 밀폐형 케이스 등 환경에 따라 최대 온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 장치
저장 장치는 4개의 S-ATA3 포트를 제공합니다.
I/O 입출력 포트
D-Sub, HDMI, USB2.0, PS2, HDMI, USB 3.2 Type-A, RJ-45(랜), USB2.0, 오디오 포트를 지원합니다. USB 2.0 x 4, USB 3.2 Type-A x 2, 총 6개의 포트를 지원하고 있어서, PC방과 일반 소비자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AsRock H410-HVS는 보급형 메인보드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PC방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인텔 10세대 전용 메인보드입니다. 인텔의 10세대 CPU가 i3 하위 라인부터 i9 고급형 라인까지 하이퍼스레드 기술을 적용하면서 8세대, 9세대 보다 더 많은 전력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AsRock은 인텔 10세대 CPU의 특성에 맞춰 보급형 메인보드도 CPU 페이즈 디자인을 강화한 것이 제품의 매력입니다.
- AsRock H410-HVS-에즈윈 메인보드는 전국 3,000개 이상의 PC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매니저 PC방 솔루션에도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