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은 빠른 인터넷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운영되는데, 여기서 스위치허브는 ‘심장’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심장은 신체기관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고 안정적인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PC방에서 네트워크 스위치허브는 ‘심장’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장비로 소개할 수 있는데, 스위치허브에 SSD 및 노하드 서버 솔루션, 카운터, CCTV, 선불기기, 라우터 등 모든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어서 원할한 인터넷 신호 흐름은 손님이 느끼는 PC방 전체 성능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허브 칩셋은 보급형 리얼텍, 미디어텍 등 브로드컴을 사용한 고급형 칩셋으로 구분됩니다.
보급형 칩셋은 일정 수준의 트래픽이 발생하거나 불안한 환경에서는 인터넷 끊김 현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 PC방은 무조건 저렴한 모델을 선호하여 인터넷 끊김 현상도 자주 발생하였는데, 네트워크 허브 장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현재 PC방에 널리 보급된 기가비트(1Gb) 스위치허브는 SSD, 노하드 서버 업체의 검증 과정을 통해 안전한 제품들의 윤곽이 들어난 상태입니다. 하지만, 최근 신규 오픈 PC방을 중심으로 스위치허브 보급률이 높아지는 10기가 네트워크 망은 이제 막 필드 사용 과정을 거치고 있는 단계입니다.

 

HPE 1850 UTP 방식으로 안전성을 높이다.

▲ 광모듈 방식

2018년 PC방은 대부분 광모듈 방식(SFP)을 사용한 10기가 네트워크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광모듈 방식은 PC방에서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광모듈 방식은 SFP단자, 지빅, 광케이블을 서로 연결하여야 사용할 수 있는 3단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만약, 3단 구조 중 하나에서 장애가 발생하였을 때 어떤 부품이 문제인지를 찾고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HPE 1850(All 10기가 지원)

PC방에서 스위치허브실은 각종 비품을 보관한 창고로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고 물품이 쌓이면 랙장 위치를 밀어서 바꾸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 과정에서 광모듈 방식은 쉽게 손상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됩니다. 지빅 포트나 광케이블은 선 자체가 유연성과 내구성에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선을 잡아 당기다가 꺽임에 취약하여 파손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블 손상이 적은 일반 UTP 방식(랜선)이 10기가 스위치허브가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HPE 1850은 모두 8개의 UTP 포트와 2개의 SFP+ 포트를 제공합니다. 8포트 스위치 허브인데, 모두 기가비트(1Gb)부터 최대 10기가 네트워크 환경을 지원합니다.

그 동안 국내는 10기가 UTP 방식을 갖춘 스위치허브를 보기가 힘들었는데, 휴렛팩커드(HP) 제품은 소호 사무실과 PC방에 적합한 UTP 스위치허브입니다.

 

검증된 성능: HPE 1850 10기가 스위치허브

7번과 8번은 UTP, SFP+ 공유 포트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7번 포트를 UTP로 사용하고 있다면 7S는 SFP+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복해서 연결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UTP 케이블 사전 점검은 필수

10기가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TP 규격은 CAT.6A 케이블 이상을 권장합니다.

▲ UTP 규격별 전송속도 비교

▲ UTP 케이블 구조 비교

신규 PC방은 주로 CAT6a를 사용하여 10기가 네트워크 망에도 적합한 케이블 규격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2~3년 전에 오픈한 PC방은 주로 CAT.5E를 사용한 경우가 많아서 UTP 케이블 사전 점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CAT.6E, CAT7을 사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국내 PC방, 가정용 네트워크는 UTP 케이블을 중심으로 보급되어 있습니다. PC방은 AsRock Rack E3242D4U2-2T 메인보드에 HPE 1850 스위치허브를 조합하여 10기가 전용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구축방법이 될 것입니다.

 

PC방을 위한 HPE 48포트 스위치허브

▲ HPE 1850 JL171A

올 10기가 8포트 스위치허브와 함께 48포트 제품도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48포트 제품은 1번~48번까지는 기가비트(1Gbps)를 지원하고, 우측에 별도로 분리된 49번~52번까지 4개의 포트만 10기가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48개 포트가 모두 10기가면 좋겠지만, 가격이 엄청나게 상승하는 단점이 있어서 당분간 시장에서 만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디자인은 일반 스위치허브 디자인과 동일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국내서 유통된 10기가 스위치허브와는 다른 부분이 있는데, 바로 49번~52번까지 포트 연결 방식입니다.

49~52번을 10기가 전용 포트로 구성한 스위치허브가 많은데, 대부분 광모듈 연결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PC에 광모듈을 스위치허브와 연결할려면, 10기가 랜카드(1개), 지빅(2개), 광케이블(1개) 장비의 별도 구매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HPE 1850 JL171A는 일반 UTP 케이블 구조를 채택하고 기존 네트워크 망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PC방, 사무실, 일반 가정은 그 동안 10기가 UTP 케이블 망을 이용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어도 마땅한 스위치허브가 없어서 사용하지 못하였습니다.

만약, 반드시 10기가 전용 스위치허브를 사용하고 싶다면 A/S를 포기한 에이수스, 넷기어 등 제품을 해외서 직접 구매하여 이용하는 방법 외에는 없었는데, 이번에 HPE 1850 시리즈 8포트(JL169A), 48포트(JL171A) 스위치허브가 국내 정식 출시됨으로써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서비스까지 가려운 부분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