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트는 프리미어컴에서 제공 받은 내용입니다.

원문: http://cafe.naver.com/gdpr/216

요즘 매장에 랙이 발생한다는 이야기들을 들으시는 점주님들이 계실걸로 생각됩니다.

노하드가 출시된지 5년~6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대만에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로 하드디스크의 가격이 폭등함에 따라 특이하게 개발된 노하드 시스템 라는것이 생겨나게 되었는데요.

결론은 빠른 내부네트워크 기반과 저렴한 비용 관리효율의 장점으로 점유율을 올려가더니 결국은 거의 대부분의 PC방에서는 로컬디스크를 제거하고 디스크리스(노하드)시스템을 사용하기에 이르럿습니다.

허나 …


2017년 배틀그라운드의 출시와 스팀게임들의 PC방 점유율 상승은 엄청난 고사양의 하드웨어와 대용량의 저장장치가 필요하게 되었는데요.

비트코인 채굴과 메모리가격 폭등의 이유로 업그레이드 비용은 엄청나게 올라가고 물건조차 구할수 없는 어마무시한 사태가 일어날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부르는게 값이되고 메모리는 하루하루 오르더니 이제 8G 1개가 10만원이 되어버린…

PC방 본체 한대 50만원에 맞추던 시절에 비하면 2배~3배가 상승하였지만, 인건비는 오르고 가격은 안오르고..

어라?? 그래도 배틀그라운드의 등장으로 가정에서 게임할수 없는 유저들이 PC방으로 다시 오기 시작하는 현상이 다시 생겨나게된것은 PC방에게는 엄청난 호재라 생각되어집니다.

서론은 이쯤하고ㅡ

왜?? PC방에 랙이 발생하게 될까??

PC방 랙의 원인은 크게 5가지 정도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1. PC성능의 저하 (게임에 필요한 하드웨어 성능을 충족시켜주지 못함+하드웨어 불량)
  2. 인터넷 속도의 저하 및 게임사 서버와의 통신 지연,서버폭주
  3. 게임자체의 패치로 인한 프로그램 오류
  4. 과도한 중복 프로그램 실행및 충돌프로그램 동시사용
  5. 매장 내부네트워크 지연및 노하드서버 성능저하

이 정도 문제로 랙이 생기는 원인이 존재합니다.

점주님들께서는 어떠한 것만 신경쓰면 될까요??

1번,5번 두가지 것은 매장에서 처리해야되는 부분이고 직접적인 투자가 필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아직도 960 그래픽카드에 8기가 메모리를 쓰면서 우리집은 왜 랙이 생길까?

손님이 안올까?? 생각하신다면 나라면 우리매장에 올까??라는 반문을

한번 해보시고 투자 하지 않으면 절대로 손님은 오지 않는다는

단순한 논리를 한번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돈을주고 손님들이 오고 싶은 PC방을 만들어야 만석가득한 생기있는 PC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오늘은 5번에 대한 랙원인을 제거하는 이유와 왜?? 노하드 서버 업그레이드가 필요한지 개념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PC방의 인터넷은 최근 500Mbps 정도로 속도가 올라왔지만 1024Kb(1MB) 로 환산하면 대략 50MB의 속도 정도를 매장 전체가 사용할수 있는 용량이 됩니다.

일반적인 PC 1G 랜의 속도는 100MB 의 속도와 유사하고 평균 70MB~90MB 의 속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SSD의 읽기 속도는 대략 450MB~350MB 정도 되니까 3배~5배 정도 SSD가 빠릅니다.

허나, 고용량의 SSD를 매장 전체에 장착하는 것은 비용적으로도 매우 부담스럽고 관리 효율성 또한 매우 떨어집니다.(하X큐, VOG, V디XX 등)

패치를 6년전처럼 수동으로 받아야하고 ,야간알바는 밤새 패치를 돌려야되고

그렇게 하더라도 완벽하게 이루어 지는것도 아니구요.

기존에는 100MB정도의 속도로도 PC방 운영이 편안했다고 한다면, 요즘은 배틀그라운드의 등장으로 더 빠른 디스크의 필요성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500메가의 다운로드를 사용하고 업로드 제한을 70메가 해주면 위와 같은 속도가 되게 됩니다.)

PC방 서버는 대체로 2G 랜구성 OR 4G 구성으로 이루어 지게되는데요.

매장내 일반 HDD + SSD 캐시 조합을 하는 매장의 경우 2G 서버를 사용하는 매장의 경우 200MB의 속도만 전송이 가능하고 캐시디스크의 속도인 550Mb의 성능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200Mb 이상의 속도를 요구하면 줄수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허나, 프리미어컴에서 납품한 대다수의 서버는 4G 구성으로 400MB의 성능이고 SSD의 가용한 성능을 뽑아 낼수 있었으나, 캐시디스크 용량의 한계로(256G~128G) 최근의 대용량 게임의 캐싱을 하는것도 조차 버거워 디스크 용량 부족의 원인으로 랙이 발생하게 됩니다.

(지매니저 관리 콘솔에서 디스크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서버의 윈도우 리소스 모니터에도 역시 비슷한 내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매장내에 요구하는 데이타량의 모니터링 모습#

배틀그라운드의 사용량이 늘면서, 맵전체를 읽어들이는 게임로딩 방식 특성상 50MB~60MB 의 속도를 서버디스크에서 요구하게됩니다.

동시 4인이 맵을 로딩할 경우 200MB 8인의 경우 400MB 의 속도를 요구하게 되며 순차적 로딩이 진행되지만, 순간적으로 한계량이 초과하였을 때는 순간적인 매장내 랙 현상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위는 다양한 게임 종류를 서비스 하는 매장이나 손님 이용 빈도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대학가 또는 청소년과 성인손님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매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디스크 로딩을 요구하는것이 10Mb 전후였다고 가정한다면, 약 5배이상의 속도 증가가 필요한 셈이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0석이상의 매장은 서버 추가 또는 디스크의 확장이 필요한 상황이 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버 디스크의 노후화 체크

TLC, MLC 차이점(출처:바른전자)

서버에 사용되고 있는 SSD는 최근 3년간은 프리미어컴에서도 MLC 및 Pro 규격의 디스크를 사용하였습니다만,

일부 타업체 전환 매장이나 비용의 부담을 호소하시는 점주님들께서는 TLC 및 내구연한이 지난 디스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은 디스크 쓰기를 제한 수명을 넘어 324TB(TBW) 이상 사용하여 장애 매장의 디스크 체크 화면입니다.)

SSD는 보증기간이 3년~5년 길게는 10년으로 매우 긴편이고 장애가 거의 없는 저장장치입니다만, 읽기,쓰기 제한이라는 자동차 주행거리 같은 내구 연한 사용량이 있습니다.

위의 기간이 지나면 대게 기록이 되지 않거나 읽기가 불가능해지는 현상이 발생되어지고 속도저하로 인한 랙 현상이 발생합니다. (보통 80TB~120TB가 보증연한입니다.)

SSD를 PC방 노하드 서버에 사용하게되면 손님들이 읽고 ,쓰는 모든데이터가 누적되어 기록되게 되고 연평균 40TB~50TB 정도의 누적 사용량을 기록하게 됩니다.

(가동률이 높은 매장은 더 빨리 늘어납니다.)

허나, 점주님들께서 이러한 내구 연한에 대한 인지가 부족한 관계로, ‘아직 쓸만하다’ 또는 ‘아직 2년밖에 사용하지 않았다’는 말씀들을 많이하시는데 기간과 관계 없이 사용량 초과로 랙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리적인 문제는 프로그램으로 해결불가)

이는 디스크교환으로 이어질수 밖에 없고 수시로 체크하여 교환하셔야 합니다.

(프리미어컴은 SSD 수명을 상시 체크중)

SSD 품질의 저하로 인한 속도저하!!


(450MB의 속도가 나와야되나 노후화나 저품질로 인해 속도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모습)

저가 디스크의 경우 속도편차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속도가 일정하지 못해 랙의 원인이 됩니다만, 설명하기 까다로운 부분이고 이해하지 못하는 점주들이 많아 답답한 부분이 많습니다.

교환하세요!! 컴퓨터 120만원주고 사도 디스크가 싸구려면

문제입니다 문제!!


(Pro 계열의 고성능 SSD에서는 고속 테스트중에도 속도가 균일하게 나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속도가 일정하게 나와야 핑이 튀거나 순간랙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고속의 SSD가 장착이되고 매장내의 네트워크가 충분하게 가설될 수 있도록 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지 이해가 되셨는지요??

앞으로 얼마 머지 않아 2011년에 100Mbps의 인터넷이 가고 엄청난 속도로 1Gbps의 네트워크가 보급되었던것처럼 앞으로의 시대는 10Gbps의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미 앞선 점주님들께서는 조금 비싸지만 더 빠른 매장을 위해 투자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10기가 광케이블

▲10기가 지빅

앞으로의 동영상은 4K 에서 8K 로 급변할것으로 예상됩니다.

10G 외장 랜카드

한 통신사의 10G 보급 계획 도표

10G 네트워크는 이미 델허브 일부모델 (구.2848 미지원) 과 일부 서버 메인보드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그리 높지 않은 비용에 구매가 가능한 상용화 단계에 도착하였습니다.

우리보다 PC방 산업이 선진화된 중국의 경우 2016년부터 PC방 내부네크워크의 10G 교체작업이 거의 끝나가는것으로 파악되어지고 있습니다.

10G 사용을 위해서는 PRO급 이상의 SATA3 방식의 고용량 SSD 혹은,NVme M.2 SSD 또는 PCI-e NVme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이제 비용이 일반 SATA3 방식의 고용량 SSD와의 금액격차도 많이 해소되어 실제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어 집니다.

SSD를 로컬에 장착한것보다 일부 상황에서는 더 빠를수도 있으며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엄청난 효율성을 가져다 줄것으로 기대되어집니다.

M.2 방식의 SSD는 기존의 SSD보다 4배이상의 속도를 자랑하며 10G대역을 뛰어넘는 속도를 보여줍니다.

▲ PCI-e 타입의 NVme 저장장치

인텔에서 출시한 PCI-e 타입의 저장장치는 M.2 보다 빠른성능을 제공합니다.

확장성이 좋고 기존의 서버에서도 장착할수 있으므로 보다 쉽게 업그레이드를 추진할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작업시간이 길고 (영업손실시간이 4시간정도) 고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단점이 있으며, 다소 낮은 호환성이 부담이 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최근 일부 매장에서는 간단하게 속도를 만족할수 있는 삼성의 신형 860PRo 2TB를 게임디스크로 증설하고 있으며

130만원대의 비용으로 2테라 SSD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격 매리트와 업그레이드 효율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는 개인용 PC에는 M.2 방식의 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무실에서는 10G 테스트를 위한 준비와 일부 시범매장을 운영하고 테스트 해보고 있습니다.

(테스트 매장은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하기 힘듬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미 적용된 매장의 경우 고객 만족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나며 서버 환경및 리소스 환경도 매우 쾌적하여 랙현상이 현저하게 감소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매니저에서는 10G를 완벽하게 지원함으로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간의 간극 또한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중국 13만개의 PC방에서 이미 상용중입니다.)

기존 매장에 10G 랜카드를 장착하고 PCI-e 디스크를 활용하여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또한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교효율을 낼수 있도록 항상 연구하고 공부하고 있사오니, 점주님들 또한 새로운 정보에 대해 검토해보시고 투자하시고 저희는 좀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요약

1. 인터넷속도에서 말하는 500메가는 실제로는 50MB의 속도이며 이것은 노하드 속도와는 연관이 없다.

2. 2G 노하드 서버의 경우 동시에 손님에게 보내줄수 있는 데이터 속도는  200MB이므로 요즘같은 고사양게임의 시절에는 속도 느림이 있을수 있다.

3. 노후화된 서버디스크는 교체하여야한다!! (고장날때까지 기다리다가는 손님들 다 나간다!!)

4. 속도 증속을 저렴하게 하는 방법은 노하드 서버의 네트워크 용량 증설과 디스크의 속도 증설이 가장 효율적이다!! (대당3만원꼴)

5. 10G 네트워크를 준비하여야 앞으로 나올 4K, 8K 고화질의 영상과 지금 장착해둔 고사양의 GTX1080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활용할수 있다!!(2018년 하반기 새로운 그래픽카드 출시 예정)

6. 매장내의 랙현상은 대체로 5가지가 있으며 점주님들의 투자없이는 해결할수 없는 문제도 분명히 존재한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