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질 4K HDR 리더. RTX2080

현재 시중에는 기가바이트, ASUS, MSI, 갤럭시, 조텍, 컬러풀, 만리 등 다양한 제조사에서 RTX2080, RTX2080Ti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테스트는 기가바이트 RTX2080 윈드포스 제품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는 1,000번대 까지는 모델명에 “GTX”를 붙였지만, 2,000번대 부터는 모델명에 “RTX”를 붙여 새롭게 라인업을 개편하였습니다. 오랫동안 잘 알려진 브랜드 명을 개편하였다는 것은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된 전략이 숨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동안 엔비디아 “GTX” 시리즈가 FHD 화질 시대를 대변하였다면, “RTX” 시리즈는 고화질 4K HDR 해상도 성능을 강화하였고, 동영상 뿐만 아니라 게임도 한차원 높은 화질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권리를 부여할 것입니다.

쿨링팬 STOP. 제로팬 기능

기가바이트 윈드포스는 제로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로팬은 GPU온도가 50도 이하일 때는 쿨링팬이 작동하지 않고, 50도 이상일 때만 쿨링팬이 작동하여 빠르게 열을 식혀줍니다.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피파온라인 등 온라인 게임은 GPU 사용량이 높아 쿨링팬이 작동하지만, 리그오브레전드에서는 쿨링펜이 작동하지 않아서 무소음 모드에서 게임이 가능합니다.

튜닝 케이스와 환상궁합. 얼터네이트 팬 기술

기가바이트 트리플 쿨링팬 제품은 얼터네이트 팬 기술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 구조는 3개의 팬 중에서 가운데 있는 팬이 반대방향으로 회전하여 GPU 발열을 위.아래로 분산하여 배출하는 구조입니다.

커스터마이징 PC케이스를 이용한다면 상단, 하단부에 추가 쿨링팬이 있어서 내부 공기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GPU에 장착된 얼터네이트 팬의 효과가 더욱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백플레이트. 입출력 단자

뒷면은 백플레이트를 장착하여 그래픽카드 뒤틀림 현상을 방지합니다.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DP포트 3개, HDMI 1개, USB Type-C 단자가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RTX2080 윈드포스 스펙

▲기가바이트 RTX2080 윈드포스

기가바이트 RTX2080은 외관은 동일하지만 코어클럭 속도에 따라 WF3, Gaming, 윈드포스 모델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스펙 성능은 Gaming→윈드포스→WF3 순서지만,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성능을 구분하는 쿠다코어 숫자는 동일하여 3가지 모델의 성능 차이를 체험하기는 힘듭니다.

3가지 모델 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제품을 선택하면 되는데, “Gaming” 모델만 ReGistration.AORUS.Com 사이트에서 정품 등록을 완료한다면, A/S 기간이 기본 3년에서 1년을 연장하여 4년의 무상보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기가바이트 RTX2080 시리즈 중에서는 “Gaming” 제품을 추천합니다.

3DMark 벤치마크

▲3D Mark 스코어

벤치마크 테스트는 지매니저 PC방 솔루션에서 진행하였고 운영체제는 윈도우10 RS3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기가바이트 RTX2080 윈드포스는 3DMark 그래픽스코어 “27,171”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스코어는 PC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GTX1060 모델 보다 약 2배 가량 높은 점수로 최고급 그래픽카드에 어울리는 성능입니다.

▲ AsRock Z390 Phantom Gaming6

 

▲ 기가바이트 RTX2080 윈드포스

기가바이트 RTX2080 윈드포스는 단일 그래픽카드로는 최고 수준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3DMark 밴치마크 테스트에서는 보급형 그래픽카드 중 하나인 GTX1060 보다 약 2배 높은 스코어를 기록하여 성능차이를 실감하게 됩니다. 여기에 4K HDR을 성능을 강화하여 고화질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고, 주사율이 높은 게이밍 모니터에도 완벽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최고 수준의 제품은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지만, 특별한 “꿈의 PC방”을 만들고 싶다면 누구나 탐을 낼수 밖에 없는 그래픽카드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