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출시된 이후 게임은, 사람과 가까운 놀이 문화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락실에서 50원짜리 동전을 넣고 갤러그, 너구리 등 게임을 즐기던 게이머 공간에서, 슈퍼패미컴, 게임보이 등 기계가 등장하면서, 게임은 특수한 공간이 아닌 가정에서 즐기는 놀이 문화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플레이스테션, XBOX 등 게임기는 있지만, PC 하드웨어의 급속한 발전과 대량 생산 체제에서 발생한 가격 인하 덕분에 컴퓨터가 게임 산업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96년에 출시된 3D 전용 부두 그래픽카드는, PC가 2D 사물을 넘어서 3D 입체 영상도 담아서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게됩니다. 그러나, 기존 게임산업은 화려한 그래픽으로 무장하여 시각효과는 뛰어나지만, 모두 앉아서 해야하고 활동성이 없는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2016년도에 들어서면서 가상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한 VR 장비의 등장으로, 게이머에게 활동성을 강조한 가상현실 게임이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현재 가상현실 VR 게임은 PC, 스팀, 플레이스테이션 등 가정용 게임과 군사 훈련 시설에도 활용할 만큼 게임성과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최신형 VR을 등에 매고 다니면서 휴대성을 강조한 백팩 형태의 장비도 있어 소개하여 드릴까 합니다.
조텍 VR Go 백팩
조텍은 그래픽카드 전문 업체로 VR 전용 백팩형 ‘VR Go’를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은 국내 VR 개발 기업을 대상으로 일부만 제공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인텔 i7 쿼드 코어 프로세서, GTX1070, HTC VIVE를 탑재하여 다양한 VR 컨텐츠 체험기회를 지원합니다. 선이 없는 백팩 타입으로 휴대용 배터리가 장착되어 최대 2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SI VR One 7RE 백팩
MSI 코리아는 ‘VR One 7RE’ 백팩형 VR PC를 국내에 발매하였는데요. 인텔 i7 프로세서, GTX1070,
1TB NVme SSD 등을 장착하였고 무게는 약 3.6Kg입니다. 현재 판매 가격은 약 330만원 정도입니다. MSI 백팩도 HTC VIVE를 장착하여 스팀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HP Omen X VR 백팩
HP에서 출시할 예정인 Omen X는 작지만 강력한 VR 게이밍 장비입니다. 블랙과 레드의 투톤 컬러로 강렬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이 제품은 내장형 배터리를 지원하며, 무게는 약 2.5Kg으로 노트북 수준으로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인텔 i7 프로세서, GTX1080, 16GB 메모리, 1TB SSD을 탑재하여 최상위 하드웨오 성능을 지원합니다.
HP MR 헤드셋은 VR 백팩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MR 헤드셋은 공간 추척 센서 등 기능은 다른 VR 헤드셋과 동일하지만, 상대적으로 가벼워 휴대하기 좋고 착용과 분리도 쉬운 편입니다.
HP Omen X는 11월 27일 국내에 정식 소개될 예정이며, Omen X 본체, HP MR 헤드셋 등 전체 패키지를 포함할 경우 380만원 정도 선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여, 다소 높은 가격이 제품의 경쟁력을 떨어트릴 수 있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는 VR 백팩은 휴대성이 좋은 매력있는 제품이지만, 전체적으로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보급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등에 매고 다니면서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다면, 레이싱, 서바이벌, 배틀로얄, 포켓몬 대전, 카드 놀이, 요리하기, 격투 시뮬, 댄스 배틀 등 다양한 게임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요소는 충분해 보여 빠른 보급화 시기를 기대하여 봅니다. 보급화가 된다면 인생이 게임일 수도 있겠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