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을 방문해보면 관리편의성에 중점을 둔 노하드, SSD PC방 솔루션을 이용하면서 GTX1060, GTX960, GTX1050Ti 등 그래픽카드 종류가 여러 개인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 ASUS, 기가바이트, 갤럭시, 이엠텍 등 제조사는 다르지만, 똑같은 GTX1060을 구입하였는데요.
ASUS 제품군은 그래픽카드가 정상인데, 타사 제품은 게임렉도 심하고 게임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GTX960 자리는 잘되고 이번에 업그레드한 GTX1060 좌석만 게임 실행이 안되고 발만 동동구르는 경험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배그 때문에 그래픽카드 업글도 했는데…왜 이래?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 비용도 만만치가 않은데, 만약 관리업체가 ‘기존에 사용하셨던 그래픽카드와 이번에 구입하신 그래픽카드 모델명 시리즈가 달라서 인식을 못하는 것 같아요.’라고 말하며 ‘이미지를 추가로 하나 더 만들어야해서 출장비가 발생해요’라고 답변한다면 난감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영향으로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피시방이 증가하면서, 기존에는 잘 알수 없었던 그래픽카드 드라이브 충돌 문제가 있어 간단한 해결책을 알아 보겠습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브를 인식하지 못하면, 대부분의 피시방은 ‘화면이 크게 보인다’는 답변을 합니다. 이럴 때는 관리자를 열어 PC 부팅 후에 그래픽카드를 인식시켜주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위 이미지 처럼 화면은 1920×1080으로 정상적으로 보이는데, 게임만하면 렉이 심하고 팅기는 증상이 있고, 알 수없는 오류로 게임이 원할하지 않다면 윈도우 장치관리자를 확인해 볼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어댑터에 느낌표가?
이 피시방은 기가바이트, 갤럭시 GTX1060 3GB를 혼합하여 운영중에 있는데요. 갤럭시를 기준으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기가바이트 제품에 느낌표(!)가 뜨고, 기가바이트를 기준으로 설치하면서 갤럭시 제품에 느낌표(!)가 뜹니다. 참 난감한 상황인데요.
│엔비디아 설정 제어판도 작동 중지
엔비디아 드라이브 충돌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윈도우 제어판에서 엔비디아 설정을 열어보면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만 표시되고 실행이 안됩니다. 따라서 3D 옵션, 전원, 고정종횡비 등 설정을 아무 것도 손댈 수가 없게되지요. 크~!
GPU-Z 정보를 확인해보면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류가 발생한 곳은 GTX1060의 클럭스피드, 메모리 용량 등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문제해결은 어떻게??
드라이브 충돌 문제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브를 설치할 때 ‘빠른 설치’로 진행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제어판에서 3DViSion, 3D Vision 컨트롤러 드라이브를 삭제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피시방은 일반 개인용 PC와는 다르게 다양한 하드웨어 제품을 포함하고 있어 설치 과정도 중요한데요.
그래픽카드 충돌 현상은 차후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대응하지 말고,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데요.
고급옵션에서 3D ViSion 드라이버, 3D Vision 컨트롤러, Experien 항목은 체크 해제하고 설치를 진행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