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경. 새로운 형태인 노하드시스템 솔루션 기술이 보급되면서 많은 노하드 업체들이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PC방 신규 창업과 매장 운영에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지매니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노하드업체가 있는데, 어떤 브랜드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PC에 SSD 또는 하드디스크를 두는 것 보다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을 이용한 노하드시스템은 가성비가 좋고, 시스템 안정화가 이루어지면서 국내는 많은 노하드 업체들이 PC방에 자사의 솔루션을 서비스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PC방 노하드시스템이 성공적으로 PC방에 적용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손님 PC 숫자에 맞춰 하드디스크, SSD를 구입할 필요가 없고, 단 하나의 PC를 변경해도 전체 PC에 적용되는 장점, 서버 통제로 이루어지는 전자동 게임 패치 등 뛰어난 가성비와 매장 관리 편의성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 지매니저 서버 관리콘솔(글로벌 버전)

PC방 솔루션은 클라이언트(손님PC) 보조저장장치 (하드디스크,SSD 등) 장착 유무를 기준으로 SSD(VOG) 시스템과 노하드 시스템으로 구분합니다.

손님PC에 120GB, 240GB 등 SSD가 장착된 형태를 SSD(VOG) 솔루션, 손님PC에 SSD 또는 하드디스크가 전혀 없고 가상화 네트워크 방식으로 운영되는 형태를 노하드시스템이라고 합니다.

PC방 솔루션을 중심으로 양분된 구조는 2016년. 하나의 솔루션으로 SSD(VOG)와 노하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지매니저 V4.0이 출시되면서 ‘올인원 PC방 솔루션’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인원 PC방 솔루션’의 출현은 SSD, 노하드 두 개중 하나를 반드시 선택하여야 했던 기존 방식을 파괴하고, 일부 자리는 SSD(VOG), 다른 자리는 노하드로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PC방 운영 형태를 창출하게 되었습니다. 또 각각의 클라이언트 PC를 ‘SSD(VOG)와 노하드’ 선택 지정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PC방은 운영 융통성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PC방 솔루션 브랜드 소개

오늘은 PC방 운영에 핵심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PC방 솔루션 브랜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PC방 솔루션
브랜드명
국가 회사명 서버운영체제 기능 게임 패치
시스템
지매니저 중국 쑨왕커지 윈도우 SSD + 노하드 자체 패치 기능
슈퍼피방 중국 영즈 소프트 윈도우 노하드 기능 없음
디스크스마트 중국 Shengtian 윈도우 노하드 기능 없음
하드리스 중국 리치테크 윈도우 노하드 자체 패치 기능
아이쉐어 중국 아이쉐어 윈도우 노하드 기능 없음
게임닥터 국내 유성글로벌 윈도우 SSD 자체 패치 기능
카페알레 국내 코보스 윈도우 SSD 자체 패치 기능
V하드 중국 영즈 소프트 윈도우 노하드 기능 없음
레디디스크 국내 엑세스 리눅스 노하드 자체 패치 기능
씬클라우드 홍콩 OBM 리눅스 노하드 기능 없음
MZD 중국 MZD 리눅스 노하드 기능 없음
NOHD 중국 HintSoft(신우) 리눅스 노하드 기능 없음
기가디스크 중국 HintSoft(신우) 리눅스 노하드 기능 없음
스카이넷 중국 넷존 리눅스 노하드 기능 없음
ND솔루션 중국 넷존 리눅스 노하드 기능 없음
리온 중국 넷존 리눅스 노하드 기능 없음
산부트 중국 기타. 리눅스 노하드 기능 없음

국내 유통 중에 있는 대부분의 PC방 솔루션은 중국에서 수입된 브랜드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 약 9,000 개의 PC방 중에서 시장 점유율(약 30%)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지매니저도 중국 쑨왕커지(Shunwang)에서 출시한 제품입니다. 게임닥터, 카페알레, 레디드스크 등 일부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중국에 개발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지매니저의 중국명 “네트워크 종결자”는 중국내 PC방 점유율 1위(70%) , 동남아 전체 지역 PC방 점유율은 무려 90% 입니다. 참고로 위 표에 나와있는 PC방 노하드 시스템 중 NoHDD와 기가디스크의 중국 브랜드인 Hintsoft(신우)는 지매니저의 개발사인 쑨왕커지의 수평적 결실을 맺은 계열사입니다.

서버 운영체제는 윈도우, 리눅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PC방 솔루션은 시스템 자체에 게임 패치 기능을 포함한 제품과 클라이언트 윈도우 부팅만 가능한 디스크리스 프로그램과 별도의 외부 패치 프로그램(포레패치, 레지에이드)을 연결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PC방 솔루션 서버는 별도의 공간에 따로 보관되어 있어서 디스플레이 효과는 없지만, 클라이언트에서 인터넷을 하고 게임을 하는 등 모든 시스템을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두뇌 역할을 수행합니다.

PC방 운영자 입장에서는 ‘게임만 잘되면’ 그것이 바로 가장 좋은 솔루션일 것입니다. 그러나 각각의 PC방 솔루션 브랜드는 SSD(VOG), 노하드, 윈도우7, 윈도우10, 게임 패치, 정기 업데이트 지원과 PC방을 관리하는 운영 노하우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 브랜드의 고유한 특징을 서로 비교도 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매장 운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리치테크 관리콘솔

▲ OBM 시스템 관리콘솔

▲ HintSoft 서버 관리콘솔(신우)

▲ CCU 서버 관리콘솔(국내 미출시)

Share.

About Author

오른손 컴퓨터, 왼손에는 콜라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청년입니다.
새로운 PC 하드웨어 체험기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